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치과 > 치과의학정보 > 치과진료부 FAQ

치과진료부 FAQ

건강상담 전에 먼저 FAQ를 검색해 보세요 보다 빠른 답변을 받으실 수있습니다.

건강상담하기

목록 정보
제목
몸의 왼쪽 부분이 전체적으로...
글 내용
질문
8개월된 아기엄마입니다.

중국에서 살고 있습니다. 한달전 아기가 감기에 걸려서
한국에서 가져온 감기약을 일주일 먹다가 기침이 심해져서 여기 중국병원에 다니게 됐습니다.

약간의 기관지염이 있다고 해서 항생제(에리트로마이신)랑 기침가래약(ambroxol)을 받아 호전되다가 다시 감기에 걸려 또다시 항생제(cefixime 3일, 아지트로마이신4일)와 그밖의 기관지 확장제,기침약,해열소염제를 받아 먹다가 의사가 항생제를 너무 많이 먹었다고 정말 한약(우리나라 한약같은)을 처방받아 3일째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약을 먹고나서 부터 아기의 치아색이 갈색으로 변색되었습니다. (현재 위아래 4개의 치아가 나왔음)잇몸을 중심으로 변색부위가 밖으로 뻗어나와있는데, 혹시 약물 중독으로 치아가 변색될 수도 있는지요?

아기의 이를 닦아 보았지만 별 차도가 보이지 않는데요.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라면 몇년뒤 영구치에는 영향이 없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치료방법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치아의 변색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에리트로마이신(erythromycin)과 같은 항생제를 복용함으로써 일어나기도 하지만 대개는 장기간 복용할때 발생하며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단, 테트라싸이클린(tetracycline) 계통의 약은 치아발생시에 복용하게 되면 장기적인 치아의 변색을 유발하기 때문에 임산부나 12세 이하의 어린이의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량의 불소도 치아의 변색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변색은 몇일 사이에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이가 뼈속에서 만들어질때 영향을 받아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8개월 아기의 이가 갑자기 변색이 되었다면 일단 항생제에 의한 영구적인 변색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녹차, 커피, 한약과 같은 것들도 치아표면에 착색을 일으켰을 가능성이 크며 이러한 착색은 일시적입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착색은 치과에서 쉽게 제거할 수 있으나 지속적인 칫솔질로도 제거가 가능합니다. 8개월 어린 아기의 경우에는 치과에서 치아표면에 발생한 착색임을 확인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