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아토피환경보건센터 > 교육자료 > 아토피피부염

아토피피부염

글 내용
제목 아토피와 알레르기 - 치료 가이드라인(1단계 관리/식품관리)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06-23

내용

아토피와 알레르기 - 치료 가이드라인(1단계 관리/식품관리)

식품관리

제한식이

영 유아에서의 아토피피부염의 주된 유발, 악화 인자는 바로 식품이다.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원인이 되는 식품이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 음식을 철저히 제한하는 항원회피 식이를 해야 한다.



가장 흔히 아토피피부염을 유발, 악화시키는 식품으로 계란흰자와 우유가 있으며 땅콩과 견과류도 해당된다. 아직 이유를 시작하지 않은 경우에는 모유 수유를 권하는데, 이때 엄마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 항원들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계란 알레르기와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아기의 엄마는 철저한 계란 제한식이를 하여야 한다.

모유 수유 시 수유모의 항원제한 식이를 하여도 아기의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모유를 끊고 특수분유(완전가수분해분유)를 먹여야 하는 경우도 있다. 특수분유는 특수하게 좋은 분유가 아니며, 치료식이로서 전문가의 면밀한 감독이 필요하므로 아토피피부염이 있다고 부모가 임의로 특수분유를 구입하여 아기에게 먹이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이유식은 만 4-6개월에 시작하는데, 쌀 미음으로 시작하여 한가지씩 음식을 추가해 가며 피부 병변이 악화되는지, 새로운 발진이 생기는지 세심히 관찰해가며 진행한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여러 가지 식품을 섞어놓은 형태의 이유식은 좋지 않으며,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쉽다고 알려진 식품들(견과류 등)은 만 2-3세 이후로 미루도록 한다.

음식 알레르기 의심되는 아기 이유식 시작하기

* 항원회피 식이의 예

[계란 제한 식이]
계란은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여러 제조식품의 원료로 널리 쓰이고 있다. 계란 섭취를 제한하는 경우 식품 선택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케이크, 빵, 과자 등의 간식에 많이 포함되므로,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시판음식을 사는 것보다는, 집에서 직접 간식을 만들어 먹이는 것이 안전하다.

* 주의 사항
성장기에 있는 영유아에게 계란은 좋은 단백질 공급 식품이기도 하므로, 계란을 제한 할 때 성장과 발육을 위하여 다른 단백질 급원(육류, 생선, 두부, 유제품 등)을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식재료를 쇼핑할 때 성분명을 반드시 확인하여 구입하여야 하며, 성분을 알 수 없으나 의심이 되는 경우는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계란이 포함된 음식

계란이 포함된 음식
* 빵류: 케익, 카스테라, 부드러운 과자, 와플, 팬케익,
윤이 나는 껍질 있는 빵, 커스타드 등
* 소스류: 마요네즈, 샐러드 드레싱 등
* 계란을 함유하고 있는 아이스크림
* 어묵, 튀김옷이나 부침옷에 계란이 들어가는 음식
* 기타 계란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표시된 제품. (난황, 난백으로 표시)
외국 상표에서
계란 단백질이 포함되었음을
나타내는 표기
* albumin, dried egg, egg white, egg yolk,
egg powder, egg solid, egg subtitutes, eggnog, globulin, livetin,
lysozyme, mayonnaise, meringue, ovalbumin, ovomucin,
ovomucoid, ovovitellin, simplesse

식품일지

현실적으로 섭취 가능한 모든 식품에 대하여 알레르기 검사를 실시할 수는 없고, 식품과 증상과의 연관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식품 일지를 사용한다. 식사와 간식 식품의 종류를 기록하고 증상의 변화를 기록하여 원인이 되는 식품과 반복되는 증상 악화를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일지 예시]

  아침 점심 저녁 비고
3/18 콩밥(쌀+서리태)
미역국, 어묵조림,
감자볶음, 배추김치
해물칼국수(밀가루, 모시조개, 양파, 호박, 오징어) 배추김치 밥(쌀), 계란북어국,
청포묵무침,
호박새우젓볶음, 멸치조림
연고사용함
항히스타민제복용함
콩밥(쌀+서리태)
미역국, 어묵조림, 감자볶음, 배추김치
수유 후 피부변화 없었음 수유 후 아토피피부염 부위 가려움증 증가로 많이비벼서 진물이
나옴
연고사용함
항히스타민제복용함

식품첨가물

"식품첨가물"이라 함은 식품을 제조·가공 또는 보존함에 있어 식품에 첨가·혼합·침윤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질(기구 및 용기·포장의 살균·소독의 목적에 사용되어 간접적으로 식품에 이행될 수 있는 물질을 포함)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식품첨가물을 포함한 식품에 사용된 모든 원재료나 성분을 표시하는 것으로 표시기준 개정을 완료하여 2006년 9월 8일부터 시행하고 있는데, 특히 합성감미료, 합성착색료, 합성보존료, 산화방지제 및 표백제 등의 목적으로 사용 되는 주요 식품첨가물 71품목에 대하여는 명칭과 용도를 사용량에 관계없이 반드시 표시토록 하고 있다.

일부 연구에 의하면 식품첨가물에 의한 나쁜 반응은 정상인에 비해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아동에서 더 자주 나타나는 것 같다고 하였다. 식품첨가물과 아토피피부염의 관련성을 증명하기 위해 이중맹검 위약대조 경구유발시험(대상자도 연구자도 어떤 시료에 첨가물이 들어있는지를 모르는 상태로 첨가물 혹은 첨가물이 없는 시료를 먹어본 후 피부반응을 살펴보는 시험)을 대단위로 수행한 임상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으며, 결과 또한 일관성있게 나오지 않았다. 식품첨가물과 아토피피부염과의 관련성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앞으로도 다양한 목적의 식품첨가물은 더욱 개발되고 소비량이 늘어날 전망이므로 앞으로도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foodallergy.or.kr 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