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질환정보


subimg03_b.jpg
현재 페이지 위치 : 안면경련ㆍ삼차신경통 클리닉 > 질환정보

질환정보

글 내용
제목 반측성 안면경련 치료법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07-02

내용

어떤 치료가 있는지?

약물요법

약물치료로는 항경련제를 사용하여 세포막을 안정시켜 안면경련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근육이완제 등과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치료효과가 낮고 사용시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발생하며 근본적인 치료가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투리눔 신경독 주사요법

보투리눔이라는 신경독소를 안면근육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안면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안면경련을 경감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효과가 2-4개월 밖에 가지 않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다시 주사하여야 하고 장기적으로 사용하다보면 신경독소에 대한 항체가 생성되어 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세혈관감압술

수술은 전신마취하에 귀 뒤쪽의 유양돌기 뒷부분에 약 2-3cm 정도의 개두술을 통해 뇌혈관에 의해 압박되고 있는 안면신경근 기수부를 확인한후 뇌혈관을 분리해내고 테플론펠트라고 하는 수술재료를 안면신경과 뇌혈관 사이에 끼워 넣어줌으로써 압박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안면신경 미세혈관감압술이 가장 확실하고 영구적인 방법으로 90%의 환자에서 안면경련이 완치되거나 호전되며, 재발율은 1-10%로 대개 수술후 2년안에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술후 중요한 합병증으로는 안면신경마비, 청력손상 등이 있을수 있으며(3-5%), 청력손상시 어지럼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 드물지만 심각한 합병증으로 뇌출혈, 뇌경색 등이 있을수 있습니다(1-2%).

본원에서는 청신경이나 안면신경의 손상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술내 감시장치(뇌간 청각유발전위검사 및 근전도검사)를 이용하여 청력손실이나 안면마비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며 수술효과를 즉시 확인할수 있어 좋은 결과를 보고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