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당뇨교육실 > 당뇨병 정보 > 우수사례담

우수사례담

글 내용
제목 김영숙 님 (2009년 당뇨병 관리 우수상 수상자)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01-09

내용


"정상혈당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레임이 늘 저를 행복하게 합니다"


  


저는 평소 "당뇨" 라는 단어조차 생소할 정도로 건강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던 46세의 평범한 주부 였습니다. 그러나 지난 3월 초 갑작스런 "양성 뇌 수막종" 판정을 받고, 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김종현 선생님의 집도로 4월말 뇌수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수술 중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100% 혹 제거 수술이 성공적이었지만 회복 중 공복 시 혈당 수치가 400mg/dl이 넘었고, 몸무게는 10kg 이나 빠졌답니다. 평소 혈당도 정상이었는데, 일시적으로 혈당을 올릴 수 있는 "스테로이드" 약제 복용이 원인일 수 있다는 사실에 너무나 놀라웠습니다. 퇴원 후 아침마다 혈당 체크 후 인슐린 주사요법과 당뇨약을 복용하면서 혈당 상승이 무서워 정상적인 식사조차도 못했고, 갑자기 너무 많이 빠진 체중 때문에 기운이 없어 일상생활조차도 할 수 없는 참담한 현실에 우울증까지 앓게 되었답니다. 하지만 이대로 무너질 수 없는 일이었기에 대시 건강을 되찾아야겠다는 굳은 다짐으로 당뇨교실에서 교육받은 대로 식품교환표, 스트레칭체조, 근력 운동표를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 놓고 열심히 실천하였습니다.

 

정상 혈당을 찾기 위한 생활수칙

 

식사요법
1. 밥은 잡곡밥으로 특히, 현미밥으로 준비
2. 당질이 많은 음식은 삼가기
3. 반찬은 신선한 채소류, 버섯 해조류 등 교환식품 이용하기
4. 식사는 싱겁게, 천천히 즐겁게 먹기
5. 간식은 열량 계산하여 식후 2~3시간 뒤에 먹기
6. 매끼 규칙적인 식사시간 지키기
7. 외식은 줄이기

 

운동 요법
1. 식후 1시간 후 근력운동이나 걷기 등 유산소 운동하기
2. 몸을 될 수 있는 한 많이 움직이며 스트레칭 체조하기

 

목표혈당 되찾기 수칙
1. 1일 7회 혈당체크 후 기록지에 기록하기
2.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혈당 체크하기
3. 규칙적인 혈당 체크시간 지키기
4. 갑작스런 혈당 상승 시엔 원인 분석 위해 특이사항 기록해 놓기
5. 긍정적인 마인드로 꼭 이겨낼 수 있다는 믿음 갖기

 

이렇게 제 나름의 생활수칙을 꾸준히 실천하면서 수술 후 4개월부터는 인슐린 주사와 당뇨 약을 복용하지 않고도 식전혈당, 식후혈당이 점점 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은 식전 혈당 : 90~105mg/dl, 식후혈당: 110~120mg/dl으로 유지하고 있답니다.

 

이젠 무엇을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를 다 알고 있지요. 갑자기 제게 찾아온 "당뇨" 라는 복병에 지치고 힘들었지만, 온 가족의 격려와 관심으로 정상인으로 생활할 수 있게 되어 하루하루가 감사할 뿐입니다. 특히 제가 병마와 싸우며 실의에 빠져 있을때 친절한 상담과 교육을 해주신 당뇨 교육실 선생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혈당 체크 하느라 손가락이 많이 아프지만 정상혈당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레임이 늘 저를 행복하게 합니다. 정상수치를 찾은 지금도 1일 2~3회 혈당체크를 하면서 "당뇨관리 길잡이" 책자를 가장 많이 기록하는 저는 너무나 행복한 사람입니다. 아마도 이 책자는 제가 가장 힘들었던 시간의 발자취이며, 저의 소중한 가보로 남겨지겠지요. 지금도 당뇨와 힘든 씨름을 하고 계신 분들께 제 체험이 격려와 희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건강을 찾으실 때까지 당뇨교육실 선생님들을 믿고 의지하며 무엇이든 상담하세요. 힘내시고 포기하지 마세요. 다~ 잘 될겁니다. 화이팅~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