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당뇨교육실 > 당뇨 출판물 > 삼성당뇨소식지 > 베스트 컨텐츠

베스트 컨텐츠

글 내용
제목 당뇨병성 신경병증 진단 - 김태현(내분비대사내과 의사)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02-09

내용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임상양상과 침범범위가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임상적 평가에는 감각기능, 운동기능 및 자율신경기능 등이 모두 포함되어야 하며 임상양상이 비특이적이거나 애매한 경우에는 여러 가지 검사를 이용해서 이를 확인하거나 정량화 하여야 합니다.
 
▣ 임상양상

▶ 감각 증상
감각증상이 심하거나 없으며 미만성 또는 국소성으로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타는 느낌, 찌르는 듯한 느낌, 전기 자극 느낌, 조임, 자극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나타나며, 감각이 없어지는 무감각, 종이나 천을 깔고 걷는 느낌, 눈을 감으면 균형을 잃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 운동신경 증상
흔하지는 않으며 손의 미세 조작이 불가능하고 열쇠를 돌리지 못하며 발을 끌면서 걷습니다. 신경학적인 원인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 자율신경 증상
땀샘에서 땀이 분비되지 않아 건조한 피부가 되거나 과도하게 날 수 있으며 기립성 어지러움이나 현기증 긴급뇨, 요실금, 설사, 변비, 구토, 성기능장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신경병증 진단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전기 생리학적 검사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1. 신경전도 검사
팔이나 다리에서 신경이 지나는 부위에 전기적인 자극을 가하여 나타나는 반응을 측정하는 검사방법입니다.
이 검사를 통하여 감각신경의 전기적인 활동성을 측정할 수 있고 따라서 말초신경에 이상 유무를 판단 할 수 있게 됩니다.
 
2. 근전도 검사
말초신경은 피부나 감각기관으로부터 얻어진 감각을 중추신경계로 전달하기도 하고 중추신경계로부터 내려오는 운동신경이 근육으로 연결되어 명령을 실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근육은 말초신경계와 연결되어있으므로 근육을 조사해 보면 말초신경의 이상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는 근육을 가느다란 바늘처럼 되어있는 전극을 사용하여 검사하는 방법으로 근육뿐만 아니라 신경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검사법입니다.
 
3. 유발전위 검사
팔이나 다리의 말초신경에 반복적으로 약한 전기 자극을 주면서 대뇌에 나타나는 미세한 전기적인 파를 컴퓨터로 분석하는 검사방법입니다.
 
4. 자율신경기능 검사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은 자율신경계를 침범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를 감별하는 데는 자율신경기능 검사가 매우 도움이 됩니다. 땀의 분비능력을 측정하거나 호흡과 체
위변동에 따른 맥압을 측정하는 방법 등 이 사용됩니다.
 
[발 관리 점검표 활용법]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감각,운동, 자율신경계의 손상을 의미합니다.
부적절한 혈액순환과 신경병증은 발에 상처와 감염을 증가시키고, 궤양과 절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원에서 당뇨관리 수첩 첫 장에 발에 대하여 스스로 점검해야 할 항목을 점검표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발 관리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보살피면, 당뇨병성 발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발관리 점검표 >
점검 항목 / / / /
발 모양의 변화        
파고드는 발톱        
굳은살        
티 눈        
각질, 갈라진 발        
무좀, 발톱무좀        
습진        
물집        
감각 이상        
저림, 화끈거림        
상처        
기타        
 
*진료 받으러 오시기 전에 이상의 항목을 "V"표로 점검하고, 진료 시 보여 주시면 발의 문제점이 심각해 지기 전에 예방 또는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