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암교육센터 > 교육프로그램 > 프로그램 이용후기

프로그램 이용후기

글 내용
제목 원내 직원 대상 뮤직테라피 체험 후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3-08
파일첨부 title_music2.jpg,

내용

뮤직테라피 체험후기 이미지

 
매주 목요일에는 조혈모세포 이식병동 환자를 위해 뮤직 테라피가 있는 날입니다. 
뮤직테라피는 음악을 통해 편안한 휴식을 얻고 평소에 말로 하기 힘든 생각과 감정들을 표현하는 시간인데요. 
2월 어느 늦은 오후 삼성서울병원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환자들이 하는 뮤직테라피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뮤직테라피에 참여한 암병원 흉부외과 중환자실 이선민 간호사님께서 직접 체험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귀로 듣고, 손으로 연주하고, 마음이 위로 받을 수 있었던 시간"
 
중환자실에서 약 4년간 근무하면서 수술과 다양한 치료과정을 이겨나가는 환자분들을 보면서 함께 이겨나가는 모습이 감사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중 미국 병원을 견학하는 기회로 중환자실을 방문하였는데 중환자실 환자들의 감정상태와 지지체계에 대해서도 회진시 주의 깊게 논의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뮤직 테라피를 받는 환자분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음악을 감상하거나, 음악을 듣고 그림을 그리거나, 악기를 다루는 등 간단한 뮤직 테라피들이 환자에 맞추어 진행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 현재 한국의 중환자실에서는 뮤직테라피를 적용할 수 있을까, 혹은 환자분이 잘 받아들일 수 있을까 궁금증들이 생겼는데요. 
 
그래서 직원대상의 뮤직테라피 강의는 더욱 반가운 기회로 느껴졌고, 우선 우리 병원의 뮤직테라피를 직접 내가 먼저 경험 해 보고, 느껴보기로 했습니다. 
 
뮤직테라피 체험후기 이미지
 
선생님이 들려 주시는 음악을 눈을 감고 감상하고, 가사를 듣는데 나에게 아무도 뭐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위로 받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뮤직테라피 체험후기2
 
그리고 함께 강의에 참여한 선생님들과 악기로 음악 한 곡을 맞추었는데 음색도 이쁘고, 그 시간만큼은 다른 생각보다는 소리에 집중하니 즐겁고, 기분이 전환되었습니다.
 
뮤직테라피 체험후기 이미지3
 
뮤직테라피 체험후기 이미지4
 
우리 환자들에게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 새로운 경험을 기대하며 참여한 뮤직테라피에서 내가 더 위로받고 기분이 전환되어 머쓱하기도 하지만 한시간 반 가량의 시간이 후딱 지나갈 정도로 즐겁고 따뜻한 시간이었습니다.
 
뮤직테라피 체험후기 이미지 5
 
 
특히 암이라는 병을 오랜 시간 동안 관리 받고, 이겨나가고 있는 환자분들에게 ‘병원, 약, 치료과정, 입원, 퇴원’ 등 복잡한 일정들에서 잠깐이나마 마음을 이완시키고, 아름다운 선율에 집중하여 마음을 위로 받을 수 있는 시간이 제공된다면 암을 이겨나가는데 더욱 큰 위로와 힘이 될 것 같았다. 그리고 중환자실 환자들이 직접 경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음악 감상 등의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앞으로도 관심을 이어나갈 것 같습니다.

 

별점평가 및 댓글

댓글리스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