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아토피환경보건센터 > 센터자료실 > 연구결과

연구결과

글 내용
제목 [2008] Evaluating the allergenicity of soybean by the fermentation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02-24
파일첨부 2008_3.pdf,

내용

Pediatr Allergy Respir Dis(Korea) 2008;18:37-45

Evaluating the allergenicity of soybean by the fermentation.

Chung YH, Kwon JH, Jung JA, Lee JO, Lee KS, Kim JY, Ahn KM, Lee SI, Ryu CH.


목 적 : 고초균을 이용한 발효 과정 및 유산균, 황국균, 고초균을 이용한 복합종균 발효 과정으로 대두 단백을 분해함으로써 발효에 따른 알레르기성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 국내산 대두, 고초균으로 발효시킨 단일종균 발효대두 및 유산균, 황국균, 고초균으로 발효시킨 복합종균 발효대두를 분쇄한 후, PBS 처리하여 단백을 추출하였고 SDS-PAGE를 시행하여 단백 분획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아토피피부염 환아 중 혈청 내 대두에 대한 특이 IgE가 30kU/L이상을 보인 환아 9명을 대상으로 세 종류의 대두 단백과 IgE immunoblot을 시행하였다.


결 과 : 12% SDS-PAGE상 국내산 대두, 단일종균 발효대두 및 복합종균 발효대두의 단백띠분포가 상이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발효시키지 않은 국내산 대두는 12-15, 17, 19, 30, 34, 47, 52, 75 kDa에 걸쳐 다양한 단백띠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단일종균 발효대두는 15 kDa 이하, 그리고 복합종균 발효대두는 10 kDa 이하로 단백이 분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각의 대두단백을 대두 특이 IgE와 반응시킨 결과 발효시키지 않은 대두에서 보였던 IgE 반응성이 단일종균 발효대두와 복합종균 발효대두에서는 대부분 나타나지 않았다.

결 론 : 단일종균 및 복합종균에 의한 발효 과정으로 발효하기 전에 비해 대두의 알레르기성이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대두의 알레르기성 감소에 있어서 단일종균 발효대두와 복합종균 발효대두 간의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발효에 따른 대두의 알레르기성 변화는 대두 품종과 증자 시간 등에 의해 차이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