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로봇수술 > 자료실 > 학술자료

학술자료

글 내용
제목 전립선암과 콩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9-04-15

내용

최한용 성대의대 삼성서울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녹황색의 야채(green-yellow vegetables)를 매일 섭취하는 것이 전립선암은 물론, 위암이나 허혈성 심장 질환, 죽상 경화증(atherosclerosis), 간경화증 등의 예방에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녹황색의 야채란 야채 100g당 600μg이상의 카로텐(carotene)을 함유하는 야채를 말하며 예를 들면 호박, 당근, 시금치, 상추, 녹색 아스파라가스 등이다.  또한 신선한 과일 등도 전립선암의 예방에 좋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한국인이나 일본인이 많이 먹는 된장이나 두부 등, 콩으로 만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전립선암의 발생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부나 된장에는 화이토 에스트로젠(phytoestrogen: 식물성 에스트로젠)인 아이소 플라보노이드(isoflavonoid)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것이 체내에서 궁극적으로 남성 호르몬의 대사에 영향을 주어 전립선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
   쌀을 포함한 곡물류에는 다른 화이토 에스트로젠인 리그난(lignan)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러한 곡물의 섭취와 전립선암의 발생 억제와도 관련이 있다.

   즉, 동양인 들의 주식인 저지방 고섬유질 식사(low fat, high-fiber diet)는 전립선암을 포함한 각종 악성 종양의 예방에 좋은 것으로 보인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