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선천성심장병클리닉 > 도움마당 > 최신의학뉴스

최신의학뉴스

글 내용
제목 심방 중격 결손의 모든 것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6-05-30
파일첨부 ASD-education.pdf,

내용

마취없이 시행하는 심방중격결손 폐쇄술: 심장 내 심초음파 국내 첫 도입

선천적으로 심장의 두 심방(우심방과 좌심방)을 나누어 주는 벽인 심방중격에 구멍이 남아있는 심방중격결손은 전통적으로 가슴을 열고 심장수술로 치료를 해 왔다.

1990년대 이후 혈관을 통해 관을 삽입하여 구명을 막는 경피적 심방중격결손 폐쇄 시술이 개발되어 일정한 크기 이하의 결손에 대해서는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심장을 절개하지 않고 수술상처가 없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 시술은 시술 중 폐쇄 과정을 관철하고 성공여부를 판별하기 위해서 경식도 초음파 검사가 필요해서 전신마취가 불가피하였다.

하지만 현재 삼성서울병원은 국내 최초로, 그리고 유일하게 심방중격결손 폐쇄 시술에 경식도 심초음파 대신에 심장 내 심초음파를 사용하여 종전 전신마취로 인해 시술 시간과 입원 기간이 길어지던 단점과 식도를 통한 심장 초음파 사용으로 인해 환자들이 시술 후 호소하였던 가슴부위의 불편감 등을 단점이 해소되고있다.

심장 내 심초음파 기기란 심장 안에 초음파를 발생시키는 참축자를 위치시키고 근거리에서 삼장을 더욱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는 심초음파 기구로 예전의 식도 심초음파에 비해 불편함이 덜하고 그 동안 잘 볼 수 없었던 심장 내 부분들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신기술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