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선천성심장병클리닉 > 도움마당 > 최신의학뉴스

최신의학뉴스

글 내용
제목 내시경을 이용한 심방중격결손의 수술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6-12-26

내용


지난 10여 년간 공학의 발전과 함께 내시경 기구들도 급속히 진보했고, 이에 여러 외과 영역에서 이미 내시경적 수술이 보편화된 상황이다. 심장수술 영역에서도 침습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심박동 하에 시행하는 관상동맥우회술이나 최소절개술 또는 변형된 흉골절개술 등을 이용한 판막수술, 선천성심장병 수술 등이 꾸준히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 인공심폐기를 이용한 체외순환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다른 외과 영역과 달리 한계가 있다.
근래에 들어서 아직 보편화되지는 않았지만 대퇴동, 정맥 등 말초혈관을 통한 체외순환 기구의 발달과 로봇을 이용한 수술 등이 도입됨에 따라 심장수술 영역에서도 점차 내시경적 수술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1 침습성을 줄이려는 이와 같은 노력은 단지 창상의 감소뿐 아니라 통증 및 합병증의 감소,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 및 전체적인 의료비용의 절감효과 등을 수반할 때 이상적일 것이다.

본원에서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에 성인 심방중격결손 환자를 대상으로 내시경을 이용한 폐쇄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 폐쇄열은 우측 유방 아래에 4~5 cm정도의 작은 절개를 가하고 working port로 사용하며 체외순환은 대퇴부에 2.5~3 cm 절개 후 삽관한다. 0.5~1 cm 크기의 내시경을 위한 port를 하나 더 만들어 이를 통해 내시경 보조 하에 수술을 진행하며 후에 이를 통해 흉관을 삽입한다.2 창상의 길이를 모두 합하면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최소절개술에 비해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창상의 대부분이 속옷에 가려 눈에 잘 띄지 않으며 정중흉골절개와는 달리 우리 몸의 피부주름을 따라 횡절개하기 때문에 창상자체가 보기에 흉하지 않다 (사진 1).

일반적으로 측부개흉술 (thoractomy) 창상이 정중흉골절개술 창상 (사진 2)에 비해 통증이 더 심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창상자체의 크기가 작고 수술 시 늑간을 많이 벌리지 않으므로 일반적인 개흉술에서처럼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다. 외국의 경험에서도 정중절개술에 비해 이러한 최소침습적 수술 후 환자들의 삶의 질이 더 높았다고 하였으며,3 본원에서 시행했던 환자들도 수술 후 결과에 모두 만족해 했다.

아직까지 보편화된 방법이 아니므로 현재는 삼첨판 성형술이 필요한 경우, 심방세동이나 폐동맥 고혈압 등이 동반된 경우, 대동맥에 죽상동맥경화 등이 의심되는 경우, 고도의 비만 환자 등에서는 가급적 피하고 비교적 건강하며 미용적 욕구가 강한 젊은 여성 환자들을 주대상으로 하고 있다. 수술시간도 기존 수술법에 비해 좀 더 소요되나 이러한 제반 문제는 술기에 익숙해지면 극복될 수 있고 오히려 수술시간을 줄이고, 적응증도 확대할 수 있으리
라 기대하고 있다. 비용 면에서도 근자에 회자되는 로봇 등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의 흉강경을 이용하여 수술하기 때문에 기존 수술에 비해 추가 발생되는 비용은 미미하다.

궁극적으로 개흉술 없이 완전한 폐쇄공간 안에서, 내시경만을 이용한 수술이 목표4이지만, 심장의 3차원적인 해부구조의 특성상 이를 위해서는 고도의 정밀한 로봇이 필요하다. 이는 상당한 비용의 부담은 물론이고 아직까지 기술적으로도 완전하다고 볼 수 없으므로 당분간은 이러한 내시경적 도움 하에 최소절개를 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생각되며, 심방중격결손 폐쇄의 기존 수술법이나 비수술적 중재술을 아우르는 또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1. Chitwood WR, Jr. Current status of endoscopic and robotic mitral valve surgery. Ann Thorac Surg 2005;79:S2248-53.
2. Casselman FP, Dom H, De Bruyne B, Vermeulen Y, Vanermen H. Thoracoscopic ASD closure is a reliable supplement for percutaneous treatment. Heart 2005;91:791-4.
3. Morgan JA, Peacock JC, Kohmoto T, et al. Robotic techniques improve quality of life in patients undergoing atrial septal defect repair. Ann Thorac Surg 2004;77:1328-33.
4. Argenziano M, Oz MC, Kohmoto T, et al. Totally endoscopic atrial septal defect repair with robotic assistance. Circulation 2003;108 Suppl 1:II191-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