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로봇수술 > 진료과별 질환정보 > 비뇨기과 > 방광암

방광암

질환명

방광암

방광암이란?

방광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소변과 직접 접촉하는 이행상피세포에서 유래한 이행상피세포암이 9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 외 편평상피세포암, 선암 및 육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암은 방광점막이나 점막하층에 국한된 표재성 방광암과 근육층을 침범한 침윤성 방광암, 다른 장기로 전이된 전이성 방광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표재성 방광암

암이 방광의 점막이나 점막하층에 국한된 경우로, 전체 방광암의 70%를 차지하며 대개는 방광 내로 유두모양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표재성 방광암의 경우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로 치료하나 60-70%에서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특히 분화도가 나쁜 종양세포로 구성되어 방광상피에만 국한된 종양인 상피내암은 침윤성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침윤성 방광암

첫 진단시 약 20% 정도는 방광 근육층 이상을 침범한 침윤성 방광암으로 진단됩니다. 침윤성 방광암은 방광 근육층을 뚫고 자라고 주위 조직으로 쉽게 침윤하며 타 장기로 잘 전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침윤성 방광암의 경우 근치적 방광적출술이 표준적인 치료법이며 일부의 환자에서 방광을 보존하는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 /방사선치료/항암치료의 삼중 복합치료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전이성 방광암

임파선이나 다른 장기로 방광암이 전이된 경우로 항암치료를 받게 됩니다.

수술명

- 근치적 방광적출술
- 부분 방광절제술

진단

방광암의 전형적인 증상은 무통성 혈뇨입니다. 다수의 환자에서는 육안적 혈뇨가 나타나고 일부에서는 현미경적 혈뇨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혈뇨는 대부분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때로는 응고된 혈괴를 동반할 정도로 심하거나 또는 배뇨의 시작이나 끝에 피가 비칠 정도로 양상이 다양하며 혈뇨의 정도가 암의 정도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간혹 빈뇨, 절박뇨, 배뇨 시 통증 등이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들은 상피내암의 경우 흔한 증상입니다. 일반적인 치료에 잘 치료되지 않는 방광염 또는 전립선염의 경우나 요배양검사에서 균은 자라지 않으면서 지속되는 방광자극 증상은 방광암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진행된 병기의 방광암에서는 체중감소, 골통증, 수신증에 의한 측복통 등 전이부위에 따른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표재성 방광암은 전체 방광암의 70%를 차지하며 대개는 방광 내로 유두모양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이 경우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로 치료하나 60-70%에서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특히 분화도가 나쁜 종양세포로 구성되어 방광상피에만 국한된 종양인 상피내암은 침윤성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표재성 방광암에 대한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 치료 후에도 방광내시경을 포함한 정기적인 세밀한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 방광암의 진단 >

- 일반 소변검사 : 혈뇨 정도를 측정합니다.

- 요세포 검사 : 악성요로상피세포가 소변검체에서 보일 수 있습니다.
   요세포검사는 비침습적이며 특이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화도가 좋은 암에서는 민감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종양표지자 검사 > 형광직접접합법(Fluorescence in situ hybridization; FISH) : 형광물질이 부착된
   DNA 소식자를 만들어 방광암에서 자주 일어나는 염색체 이상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 방광경 검사 : 방광암의 진단에 가장 중요하며 필수적인 검사로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방광 내부뿐 아니라
   전립선요도를 포함하여 요도까지 관찰하여 병변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종양의 크기, 범위 및 다발성 어부
   그리고 방광과 전립선요도 점막에 이상 병변이 있는지 여부를 살피게 됩니다.

- 초음파검사, 전산화 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 방광암의 주변장기로의 침범여부와 전이여부, 상부요로계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 골주사 : 침윤성 방광암 환자에서 근치적 방광적출술 전에 시행하여 뼈로의 전이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 병기
병기
상피내암 (carcinoma in situ) 표재성 방광암
점막층 침범 (Ta)  
점막하층 (고유층) 침범 (T1)  
근육층 침범 (T2) 침윤성 방광암
T2a 근육 침범 중에서 안쪽 반 이하로 침범
T2b 근육 침범 중에서 바깥 쪽 반 이상 침범
방광 주위 지방조직 침범 (T3)  
T3a 현미경적으로 지방조직 침범 확인
T3b 육안적으로 지방조직 침범 확인
방광 인접 장기 침범 (T4)  
T4a 전립선 (기질침범), 자궁, 질 침범
T4b 골반벽 혹은 복벽 침범
림프절 또는 원위 장기 침범 (N+, M+) 전이성 방광암

치료

표재성 방광암의 경우 경요도적 방광종양절제술로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수술은 방광암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해 가장 기본적인 수술에 해당합니다. 표재성 방광암의 10-15%정도는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표재성 방광암의 경요도 절제술 후 재발 및 침윤성 암으로의 진행을 예방하거나 상피내암을 치료하기 위해 방광내 항암제 또는 BCG 주입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침윤성 방광암의 표준 치료는 근치적 방광적출술입니다. 수신증을 동반하지 않고 단일병소 이면서 상피내암을 동반하지 않는 일부 침윤성 방광암의 경우 경요도적 방광종양절제술,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병행하는 방광보존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근치적 방광적출술의 대안으로 방사선치료가 있습니다. 대부분 근치적 방광적출술이 어렵거나 환자가 수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전이성 방광암의 경우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합니다. 이 경우 5년 생존율은 10% 미만이며 대부분 2년 이내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근치적 방광적출술
근치적 방광적출술은 침윤성 방광암에서 방광에 국한된 병기인 경우 5년 생존률이 60-80%, 방광 주위조직의 침윤이 있는 경우에도 30-60%의 생존률을 보이는 침윤성 방광암의 표준 치료법입니다. 남자의 경우 방광, 전립선, 정낭을, 여자의 경우 방광, 자궁, 난소, 난관을 포함하여 적출하고 림프절제술과 요로전환술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방광을 제거하면 소변을 저장하는 기관이 없어지게 되므로 요로전환술이 필수적입니다.

실금형 요로전환술과 비실금형 피부요로전환술의 경우에는 요의 배출을 위해 피부에 요루(stoma)를 만들게 됩니다. 요로전환술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 로봇의 장점을 활용한 근치적 방광적출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방법 설명
실금형 요로전환술(회장도관술) 소장의 말단인 회장의 20cm정도를 절제하여 양쪽 요관을 한쪽에 연결하고 다른 한쪽은 복벽을 통해 개구합니다. 소변을 조절하는 능력이 없으므로 소변을 모으기 위한 주머니를 피부에 부착합니다.
비실금형 피부 요전환술 장을 이용하여 복부 내에 요저장소를 만들고 환자 자신이 복부 피부의 연결통로를 통해 간헐적 자가도뇨를 시행하여 소변을 배출합니다. 요로 개구부로 소변이 흐르지 않으므로 부착물을 착용할 필요는 없으나 주기적으로 본인이 도뇨를 통해 요저장소를 비워줘어야 합니다.
정위성 신방광 조형술 소장의 말단인 회장의 60cm정도를 절제해 인공방광을 만들어 요도에 연결하여 환자 본인이 자연배뇨를 통해 요를 배출하도록 하는 시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