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방사선종양학과 > 방사선치료란 > 방사선치료란

방사선치료란

암이란?

종양은 비정상적으로 생성되어 끊임없이 자라나는 모든 혹 덩어리를 말하며,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으로 구분합니다. 양성 종양은 대개 천천히 자라며, 전이를 하지 않아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습니다.이와 달리 악성종양은 일반적으로 "암"이라고 부르는데, 대개 성장속도가 빠르고, 주변 정상조직을 파고들거나, 먼 곳으로 전이를 하기도 하므로 적절한 치료를 서두르지 않으면 환자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란?

방사선 치료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방사선치료에 이용되는 방사선은 우리몸을 투과하면서 전리 현상(ionization)을 일으키는데 이는 세포의 증식과 생존에 필수적인 물질인 핵산이나 세포막 등에 화학적인 변성을 초래하며 종양 세포를 죽이게 됩니다. 방사선 조사는 정상 조직과 암 조직 모두 방사선으로 인한 장애를 일으키는데,정상 조직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회복하지만 종양 조직은 회복이 불충분 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됩니다.
방사선치료는 수술, 항암화학 요법과 더불어 종양 치료의 3대 요법 중의 하나입니다. 신체의 각 부위에 생기는 많은 종류의 종양들에 대한 치료방침의 결정에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바 방사선치료는 단독으로 혹은 다른 치료법과 병용해서 널리 적요오디는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