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사회복지팀 > 사회공헌활동 > 소외계층 대상

소외계층 대상

삼성 얼굴기형수술 지원사업『삼성 밝은 얼굴 찾아주기』

밝은 얼굴 찾아주기

[삼성 밝은 얼굴 찾아주기] 사업은 1992년부터 실시되었던 <한마음기형돕기>사업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나눔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삼성그룹의 대효 사회공헌 활동의 하나이다. 저소득층 얼굴기형 환자들에게 본래의 얼굴 모습을 찾아 정상적인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선천적/후천적인 얼굴기형이 있는 저소득 환자를 대상으로 무료성형수술을 실시하여 사회적 재활을 도모하고 있다.
2004년 4월 2일부터 도/시/군/구청, 보건소, 교육청, 얼론 등 전국적인 홍보를 통해 현재까지 1,330명의 신청접수를 받았고, 연간 10억원의 기금으로 현재까지 607명의 환자들에게 1,664건의 수술을 시행하였다.

의료적 재활뿐만 아니라, 연간 3회 진행되는 사회재활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적 지지 및 치료동기 강화 등을 도모하고 있으며 원활한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얼굴기형 환자들의 수술을 지속할 계획이다.
 

삼성 소아개안수술 지원사업『Heart For Eye』

제일모직 KUHO 브랜드팀과 공동으로 의료적, 사회적 취약계층인 시설 및 저소득 가정 아동대상 (만 18세 이하)으로 개안수술(사시 / 안검하수 / 선천성 녹내장 / 백내장 / 의안삽입) 치료비 지원을 2006년 하반기부터 시작하여 2013년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가정폭력 피해자 무료진료
 

날로 심각성을 더해가는 가정폭력 희생자의 절박한 의료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 사업을 추진하는 지역사회 기관과 협력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의료기관으로서 위상을 높이고자 1997년 5월부터 실시하였다

세부적인 목표로는
첫째, 사회적 기여로, 가정폭력으로 정신적,신체적 고통을 당하여 위기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의료적인 도움을 제공하여 문제해결 및 사회기능 회복을 위한 능력을 향상시킴으로 가정복지와 사회복지에 기여하고자 한다.
둘째, 지역사회 욕구 충족으로 일시보호소를 운영 중인 태화사회복지관은 본 병원이 속한 지역사회의 기관으로서 미비한 영역인 의료적인 서비스를 본원이 담당함으로서 지역사회와 연계된 사회복지사업이다.
셋째,사회복지실에서 실시하고 있는 자선진료 서비스의 연장선상에서 단순한 경제적 지원의 의미를 넘어 가정 및 사회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치료하며 예방하는 차별화된 자선진료이다.
 

귀순 북한동포 무료진료

1996년 귀순북한동포들의 의료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이들의 사회적응을 향상 코자 하는 의견이
있어 본원 사회복지실에서 논의되어 69명을 대상으로 무료진료를 실시하였다.

소년원생 문신제거 무료진료

날로 증가하는 비행청소년들의 재범방지 및 이들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도모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
하는 건전한 청소년으로서 성장 도모를 목적으로 96년부터 98년까지 96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태평양 전상자(戰傷者) 무료진료

1996년 사단법인 태평양전쟁희생자 유족회에서 광복 51주년에 즈음하여 점차 잊혀져 가는 태평양
전쟁 전상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고양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60명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를 요청하여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