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암교육센터 > 암교육센터자료 > 암정보 > 식사요법

식사요법

식사요법 용어 검색 폼

용어 검색 :

예) 유방암, 뇌종양, 위암

식사요법 인덱스 검색

본 식사요법 정보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저작권을 소유 하고 있습니다. 무단 배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인쇄하기 메일발송 건강 Ebook 담기

  • 주요정보
  • 식사요법
  • 질환정보
  • 진료정보
  • 건강정보
  • 검사정보
  • 관련정보

건강정보

목록 정보
제목 역류성 식도염이란 무엇입니까 출처 소화기내과

내용

역류성 식도염이란 무엇입니까?

위 식도
 
위산 등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감으로써 유발되는 증상이나 변화를 일컫는 것으로, 가슴이 타는 증상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느낌이 주된 증상이며 임신 시 흔히 생기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 나거나 목이 조이는 듯하고, 기침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때는 이렇게 생활해야 합니다.

-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은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 부드러운 음식을 소량씩 여러 차례에 나누어 먹는 것이 좋으며(3끼 식사를 6끼로 나누어서) 식사 후 3~4시간은 절대 눕지 마시고 일어선 자세로 활동하셔야 합니다.
- 다음과 같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 술, 담배, 커피, 탄산음료(콜라, 사이다 등) : 절대 안됩니다.
   * 기름기 많은 음식, 튀김, 조미료가 많이 든 음식
   * 박하사탕, 목캔디
   * 양파, 쵸코렛, 홍차, 토마토
- 꽉 끼는 옷은 입으시면 안됩니다. (여자 분들은 거들을 하지 마시고 남자 분들은 벨트 대신 멜빵을 매시는 것이 좋습니다.)
- 몸을 굽히는 동작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동작도 좋지 않습니다.
- 취침 전 2시간 전에는 마시지도 먹지도 않으셔야 합니다.
- 주무실 때 적당한 머리 높이는 10~20cm 정도이며 상체 전체를 비스듬이 높일 수 있도록 침대를 조정해야 합니다. 머리만 높이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위 식도 역류성 질환 gastro-esophageal reflex disease(GERD)

1. 위 식도 역류성 질환이란?

위산이 식도 내로 역류됨으로 인하여 임상증상을 나타내거나 식도에 형태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역류에 의해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병변이 일어난 상태를 역류성 식도염이라 합니다.
만성기침의 10~20%가 위식도 역류에 의해서 초래됩니다.

2. 어떻게 발생하나요?

위식도 역류에 의한 기침은 역류된 위 내용물이 하부식도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함에 따라 발생하며 드물게 위 내용물이 기도로 미세 흡입되어 일어납니다.

3. 어떤 증상이 있나요?

가슴쓰림

위산의 역류와 가슴쓰림이 역류성 식도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뻐근하다", "조여든다", "결린다", "가슴이 찢어진다", "앞가슴을 훑어 내린다"

흉통

관상동맥 질환에 의한 흉통과 구별이 어렵다.

이비인후과적 증상

인후부 불쾌감, 동통, 쉰 목소리, 이물감, 연하곤란, 흉골 뒤 작열감

호흡기적 증상

가슴앓이, 위산의 역류, 연하곤란, 야간의 발작성 기침, 포식 후 혹은 바로 누웠을 때 천식증상 악화

기타

상복부 불쾌감, 소화불량, 충치 등

4.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 식이 요법이 필요합니다.
 
  * 위 식도 역류성 질환의 식사 시 주의사항

1) 소식하고 자주 먹을 것, 유동식이 권장됩니다.
2) 취침 전 최소한 2시간 전에는 음식을 삼가고 식후 곧바로 눕지 말 것
3) 저지방, 고 탄수화물 식사, 고 단백식사, 지방의 감소는 위배출 시간을 개선시켜 역류가 덜 일어납니다.
4) 하부 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기름진 음식, 초콜릿, 박하, 술, 커피, 홍차, 흡연 등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5) 직접적으로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신 과일 쥬스, 토마토, 산성 음료인 콜라나 같은 탄산 음료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6) 제산제는 식후 즉시 복용치 말고 약 30분 후 복용할 것. 소화를 방해하여 오히려 부정적입니다.
7) 섬유질 식사는 변비를 완화시키고 배변 긴장을 줄여 상부 위장관으로의 압력을 줄여줍니다.
♣ 표준체중 유지해야 합니다.

♣ 자세교정이 필요합니다.

1) 복압을 증가시키지 않도록 몸에 조이는 것(거들, 코르셋 등)을 입는 것이 좋고 일상생활 중 몸을 숙이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후에 곧바로 천장을 바라보고 눕는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취침시 역류가 일어나는 환자, 심한 식도염을 동반한 환자나 식도 운동이 감소된 환자, 하부식도 괄약근압의 저하가 뚜렷한 환자는 침대는 머리 부분을 6~8인치 정도 올려서 중력을 이용하여 식도의 방어능을 증가시키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 약물 요범
제산제, H2수용체 차단제, 위장관 운동 촉진제, 식도 점막 보호제 등
♣ 수술 요법
삼성서울병원 폐식도센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