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의학정보


현재 페이지 위치 : 비뇨의학과 > 의학정보 > 질환정보

질환정보

[근골격계 질환] 림프부종

관련진료과 삼성서울병원 성형외과

질환명 : [한글명] 림프부종 [영문명] Lymphedema
의료진 : 문구현 교수, 전병준 교수

림프부종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팔이나 다리가 붓는 것 입니다. 이와 동반되어 무거운 느낌이나 피부가 딱딱해지는 느낌이 생길 수 있고, 차가운 물에 팔/다리를 담그고 있는 것 같다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염증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림프부종의 위험이 있는 부위에 열이 나거나 붉게 변하고, 통증이 발생한다면 염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감염의심 증상이 생기면 즉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림프부종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림프부종은 명확한 발생기전이 밝혀져 있지 않아 발생을 예측하는 것과 예방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림프부종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림프부종이 잘 발생하는 경우는 암이 림프절로 전이가 되어 있어 광범위 절제술을 시행한 경우나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지속적이고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 수술한 부위를 외부 손상으로부터 보호해 주세요.
  • 무리한 운동은 삼가며 적당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 림프액의 흐름을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 비만은 림프부종의 중요한 원인이므로 식사량을 조절해서 체중조절을 해주세요.
  • 한 시간 이상 동일한 자세로 서있거나 앉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뜨거운 물에 팔/다리를 담그거나 사우나에 노출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 수술한 쪽의 팔이나 다리는 혈압측정이나 채혈, 정맥주사 등을 삼가는 편이 좋습니다.
  • 활동 후나 잠자기 전에 다리나 팔을 심장 높이보다 위로 올려놓고 휴식을 취해주세요.

저는 림프부종을 오래 앓아 왔습니다. 계속 붕대 감고, 스타킹 신고.. 지칩니다. 의학 기술도 계속 발전하는데, 림프 부종에 대해 새로운 치료가 있나요?

최근에는 수술적 기법들이 계속 발전하고 있어서, 일반적으로 비수술적 치료를 몇 개월 간 시도해본 뒤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감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때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가 가능할지에 대해 조기에 의료진의 진료와 검사를 하며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림프부종 수술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림프 부종 수술방법은 크게 부종이 발생한 부분의 부피를 직접적으로 줄여주는 방법과 기능적 개선을 꾀하는 방법으로 나뉩니다. 림프부종이 많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에 가장 먼저 시도해볼 수 있는 수술방법으로는 림프관 정맥 문합술이 있습니다. 하지만 림프관 정맥 문합술은 남아있는 건강한 림프관을 확인해야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더욱더 진행된 상태라면 림프관 정맥 문합술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림프부종이 발생하지 않은 부분에서 림프절을 떼어와 이식해주는 림프절 이식술을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두꺼워진 피부를 절제하거나 지방흡입술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림프관 정맥 문합술 수술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나요?

림프관 정맥 문합술을 하면 반복적인 염증의 발생은 대부분 호전됨을 확인할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 딱딱하게 만져지던 부위가 부드러워졌다고 표현합니다. 질병의 진행상태나 몇 군데 문합을 했는지에 따라 효과는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2/3에서는 부종감소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림프관 정맥 문합술 수술 하면 붕대 안 감을 수 있나요?

림프관 정맥 문합술 이후에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이미 쌓여있는 부종액들을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수술 이후에도 붕대요법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추적관찰을 하였을 때, 림프관 정맥 문합술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경우가 60%정도인데, 이중에 절반 정도는 붕대를 감지 않고도 큰 불편감을 느끼지 않는 정도까지 호전됩니다.

수술이라고 하면 일단 좀 무서운데, 림프관 정맥 문합술은 많이 힘든가요?

림프관 정맥 문합술은 평균 2~3시간 정도 소요되는 수술입니다. 수술시간이 길어질 수 있어 전신마취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국소마취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절개를 가하는 부위에만 마취를 해서 진행하는 수술로 2~3시간 정도 가만히 누워계시는 게 어렵지 않다면 국소마취로 진행이 가능하며, 침습적인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힘든 수술은 아닙니다.

림프관 정맥 문합술의 부작용은 어떤 게 있나요?

가장 큰 부작용은 수술부위의 흉터입니다. 문합을 시도한 부분에 2~3cm정도의 흉터가 남게 되고, 간혹 염증 및 감염으로 인해 상처 회복이 느리게 되는 경우가 있지만 매우 드물게 발생합니다.

수술하면 완치가 되나요?

림프부종은 완치가 되는 질병이 아닙니다. 대부분 수술 이후에도 비수술적 치료를 병행해야 악화를 막을 수 있지만, 붕대요법을 시행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에서 불편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이후에 증상 개선 효과는 남아있는 림프관의 기능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치료방법을 결정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림프부종이 오래되고 살도 이미 딱딱한데, 수술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림프부종이 많이 진행되었다면, 남아있는 건강한 림프관을 찾기가 어려워 림프관 정맥 문합술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림프부종이 발생하지 않은 쪽의 사타구니나 목, 턱 밑 등의 부위에서 림프절을 채취하여 림프부종이 발생한 팔/다리에 이식하는 림프절 전이술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림프부종이 더욱더 진행되어서 부종이 발생한 부위의 무게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부종으로 인해 두꺼워져 있는 피부 및 피하지방을 직접적으로 절제하거나, 지방흡입술을 통해 부피를 줄여줌으로써 증상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림프절 전이술의 부작용은 어떤 게 있나요?

림프절 전이술의 경우에 다른 부위에서 림프절을 채취해야 하므로 채취한 부위에 흉터가 생기고, 림프절을 포함한 피부조직이 옮겨지기 때문에 이식된 부위가 약간 두터워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주 드물게 림프절을 채취한 정상측에 림프부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방흡입을 하거나 직접 절제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가 되나요?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림프순환을 막게 되는 만성 림프부종의 경우에 지방조직을 흡입하여 림프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림프부종이 발생한 부위에 과도하게 축적된 피하조직을 피부와 함께 절제해주면 둘레 및 부피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림프관 정맥 문합술과 동시에 시행한다면 기능적인 개선과 동시에 부피감소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