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스포츠의학 자료실 > 건강정보

건강정보

소아청소년기 우울증-Ⅱ (가족력 및 치료에 관하여)

2780

2014-05-09

소아청소년기 우울증-Ⅱ
(가족력 및 치료에 관하여)
 
 
 
정유숙 교수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우울증에 대한 가족력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우울증이 있었던 부모에게서 태어난 자녀가 우울증을 앓게 될 확률은 정상인에 비해 3배나 높습니다. 일란성 쌍생아에서는 그 일치율이 70%나 됩니다. 이러한 소견들은 우울장애가 유전성이 있는 질환이라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가족 환경이 우울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도 많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우울한 부모는 아이의 요구를 일관되게 응해줄 수가 없습니다. 죽음이나 이혼으로 인한 부모의 상실은 자녀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경험이고, 부모나 형제 자매 또는 아동 자신의 장기적인 신체적 질환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부모로부터 심리적 또는 신체적인 학대를 받거나 성적인 학대를 경험하는 아동들은 특히 우울증에 취약합니다. 청소년기보다는 특히 소아기에서 불안정한 가정환경은 우울증 발현에 더욱 기여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에는 여기에 열거한 것 외에도 많습니다. 더구나 안정된 환경에서 충분한 사랑을 받고 성장한 아이들도 우울증을 앓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과학자들은 유전적인 원인, 생물학적인 원인,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여 우울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우울증을 앓는 소아나 청소년에 대한 정신과적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향후 아동이 계속해서 효과적으로 공부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정신과적인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소아-청소년의 경우 성인에 비해 우울증이 치료에 비교적 잘 반응하는 편입니다. 
특히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을 포함하는 심리사회적 치료는 소아기 우울증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치료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우울감이나 환경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많은 연구들에서 우울증에 대한 항우울제의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소아정신과 전문의에 의해 놀이치료나 정신치료 또는 인지행동치료 및 가족치료 등과 함께 전체적인 치료계획 하에 이루어질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치료를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치료에 대한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의 열린 마음입니다. 치료에 대해 가족들이 부담을 갖고 주저하는 마음이 크다면 이는 그대로 소아-청소년들에게 전달되어 치료를 못하게 하는 장벽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