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스포츠의학 자료실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스포츠의학 자료실 > 건강정보

건강정보

전염이 잘 되는 A형 간염, 미리 알고 대처하세요!

2491

2014-07-18

전염이 잘 되는 A형 간염, 미리 알고 대처하세요!


 

성인에게 발병하기 쉬운 A형 간염

A형 간염은 과거 후진국병으로 치부되기도 했지만, 사실 후진국에서 발병하는 간염은 어린 시절 증상이 거의 없이 감기처럼 지나가기 때문에 국민건강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생환경이 개선된 지금은 되려 어린 시절에 A형 간염이 노출되지 않아 성인이 되어 발병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10대~30대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봄과 여름에 특히 더 조심!

일반적으로 A형 간염은 봄철에 시작되어 여름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위생상태가 불결할 때 감염되기 쉬운데, 환자의 대변이 주요 전염 원인이 되고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통해 감염되기 쉽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2주 이상의 잠복기 이후 피로, 식욕부진, 발열, 복부 통증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나며 처음에는 감기 몸살 등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일주일 이내에 황달이 나타나는데 소변이 콜라처럼 짙은 색으로 나오고 눈의 흰자위 부분이 노랗게 되며 심하면 가렵거나, 대변색이 희게 나오기도 합니다.


 

전염력이 높은 A형 간염, 예방이 중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A형 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씻기를 잘 하세요!

 - 요리하기 전, 음식 먹기 전, 화장실을 다녀온 후, 아기의 기저귀를 갈고 난 후에는 꼭 손을 깨끗이 씻으세요
 

날 음식은 피하고 조리하여 드세요!

 - A형 간염 바이러스는 85℃에서 가열하면 없어집니다.
 

예방접종을 하세요!

 - 소아, 간질환자 및 A형간염의 풍토성이 높은 지역으로의 여행자 등은 예방백신을 접종하도록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