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스포츠의학 자료실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스포츠의학 자료실 > 건강정보

건강정보

명절우울증 극복하기

2436

2014-09-04

다가오는 명절, 누군가는 손꼽아 기다리는 날이지만 명절이 모두에게 즐거운 것만은 아닙니다. 음식 장만 같은 일뿐만 아니라 시댁 식구와의 관계 등에서도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는 주부들은 명절로 인해 일시적으로 우울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흔히 ‘명절우울증’ 이라고 부릅니다. 명절 증후군의 일종인 이 우울증은 평상시의 우울증과는 조금 다른데요. 정신건강의학과 윤세창 교수와 함께 명절 우울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복을 입고 명절을 준비하는 듯한 새댁이 좋지 않은 표정으로 턱을 괴고 있다

 

명절우울증 왜 생기나요? - 몸은 힘들고 스트레스는 쌓이고

명절우울증은 크게 물리적인 측면과 정신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측면으로는 차례상을 마련하고 일가친척을 챙기는 등의 가사노동으로 몸이 힘든 것이 있고 정신적인 측면으로는 ‘부엌일은 여자 몫’이라는 가부장적이고 남성 중심적인 문화를 강조하는 것이 가장 큰 부분입니다. 이외에도 정신적 스트레스의 요인으로 시댁 식구와의 서먹한 관계, 자녀나 형제간의 비교로 인해 자신이 평가 받고 있다는부담감, 전업주부와 맞벌이 며느리 사이의 신경전, 차례문화를 두고 발생하는 종교적인 불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명절우울증 극복을 위한 방법은? – 열린 마음으로 대화해야…

그렇다면 이러한 명절우울증 극복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행복해보이는 3대

 

1) 갈등 상황을 털어놓는 환기 효과
먼저 갈등이 있는 대상을 만나기 전에 제 3자에게 갈등 상황을 털어놓음으로써 사전에 적응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를 환기효과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주부들이 친구들과 전화를 하는 것도 그런 방식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대화
환기 효과를 스스로에게 적용했다면 다음엔 가족 서로 간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한 충분한 대화가 필요합니다. 남편이나 시댁 식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이 느낀 생각을 이야기하고 문제점을 개선시켜 나간다면 갈등 해소를 위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명절을 즐기는 마인드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생각과 기존 사회적 가치관과의 조화를 통해 명절을 즐기려는 마음가짐입니다. 남편 역시 아내의 고충을 이해하고 처가도 방문하는 등 아내의 입장을 최대한 존중하고 배려해야 합니다.

 

명절우울증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호간의 노력을 통해 해소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충분한 대화와 서로의 깊은 이해로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