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스포츠의학 자료실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스포츠의학 자료실 > 건강정보

건강정보

장거리 운전도 가뿐한 귀성길 스트레칭

2436

2014-09-04

추석 명절, ‘민족 대이동’이라 불리 워지는 귀성길. 전국적으로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벌써부터 장거리 운전 생각에 추석이 부담스럽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귀성길을 위한 Tip을 가정의학과 이정권 교수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체증으로 꽉 막힌 도로
 

 
 

장거리 운전, 허리 통증을 줄여주는 자세

허리 통증을 줄여주는 자세

귀성길은 장거리, 장시간 운전인 만큼 운전 자세가 중요합니다. 보통 장거리 운전을 할 때는 등받이를 뒤로 젖히는 운전자들이 많은데 이는 나쁜 습관입니다. 등받이는 90도로 세우는 것이 좋으며 엉덩이는 뒤로 바짝 밀착시키고 운전대와의 거리는 발로 클러치를 밟았을 때 무릎이 약간 굽혀지는 정도가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하면 운전 중 허리 통증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 스트레칭 방법

자가용을 이용한 귀성객들은 또한 운전 중 피로에 유의해야 합니다.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경직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적어도 1시간에 1번이나 2번쯤은 차에서 내려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간단한 체조나 심호흡,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운전자가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핸들을 잡은 모습과 스트레칭하는 모습

1. 운전석에서 한 손으로 운전대를 잡고 다른 한 손은 천장까지 손을 뻗는 동작을 되풀이 합니다.

2. 양 어깨를 귀 있는 데까지 끌어올렸다가 내리기를 반복합니다.

3. 운전대를 꽉 쥐었다가 놓기를 반복합니다.운전대를 꽉 쥐었다가 놓기를 반복합니다.

4. 운전 중 휴게실이나 잠시 주차 후 쉬게 되면 다리를 허리 높이의 화단 등에 올려 두 고 다리를 쭉 뻗은 상태로 10~15초가 정지하면, 장시간 운전 중 쉽게 피로해지는 허벅지 뒷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추석 명절의 장거리 운전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가족들과 함께 하는 즐거운 귀성길 되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