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스포츠의학 자료실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스포츠의학 자료실 > 건강정보

건강정보

아직도 27%는 볼 일 본 후 손을 안씻는다! 내가 씻는게 씻는게 아닌 손 씻기! 각종 수인성 감염병 예방의 첫 걸음입니다!

8254

2014-09-25

각종 수인성 감염병 예방의 첫 걸음! 여러분, 올바른 '손 씻기' 하고 계신가요?



말귀를 알아듣기 시작할 무렵 부터 “손 먼저 씻고~”란 말을 정말 밥먹듯이 들어왔습니다. 그 덕분에 손 씻기가 습관화돼서 안 씻으면 용변보고 뒷처리 안 한것마냥 찝찝한 수준에 이르렸는데요. 그러나 정작 대부분의 사람들이 손을 효과적으로 씻을 줄 몰라 손을 씻는 횟수에 비해 감염병 예방의 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환절기 감염병 예방, 손 씻기부터!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나들이와 야외활동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가을철 감염병’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질병관리본부는 장티푸스, 중동호흡기증후군, 유행성 눈병 등
각종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올바른 손씻기를 통한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는데요.

<손을 씻지 않을 시 세균수> 1시간 : 64마리, 2시간 : 4096마리, 3시간 : 260,000마리


손씻기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수단으로 수인성감염병의 약 50~70%는 손씻기만으로도 예방가능 가능합니다.
​비누를 사용할 경우 세균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물로만 씻는 것보다 감염병 예방의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올바른 손 씻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리 국민 대부분이 손씻기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반면(필요성 인지율 90%), 전화설문조사 결과
비누로 손씻기 실천정체된 수준(2006년 63.2%2013년 66.7%)이라고 합니다.

아이와 함께 손을 씻는 여성


여기에 덧붙여 충격적인 사실 한 가지는 아직도,
용변을 본 사람 중 27%는 손을 안 씻는다!”는 것!

2013년 공중화장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제 관찰 조사에서 화장실에서 용변 후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이 73%였고,
​이중 비누로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은 33%였습니다. 2013년 전화설문조사 상의 필요성 인지도나 비누로 손씻기 실천율에 비해 낮았습니다.


평소대로 씻었을때 세균이 제거되지 않는 손 부위


평소대로 씻었을 때 세균이 제거되지 않는 부위입니다. 왼쪽은 손바닥, 오른쪽은 손등을 나타내는 데요.
​붉게 칠해진 부분을 의식해서 다음 올바른 손씻기 6단계를 생활화하면 세균 Zero도 가능합니다!

건강을 위한 3가지 약속! 자주 씻어요, 올바르게 씻어요, 깨끗하게 씻어요. 올바른 손씻기 6단계! 1단계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줍니다. 2단계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질러 줍니다. 3단계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줍니다. 4단계 엄지 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줍니다. 5단계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줍니다. 6단계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합니다. 5늘부터 실천하세요!

이렇게 손을 씻는 단, 30초 동안 약 6만 마리의 세균이 제거 된다니 꼭 실천하시길 바래요~!
삼성서울병원도 환자분들의 감염예방을 위해 모든 직원이 손위생에 더욱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