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스포츠의학 자료실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스포츠의학 자료실 > 건강정보

건강정보

10월은 예방접종의 계절, 독감과는 다른 인플루엔자는 유행 전 예방접종이 필수!

3174

2014-10-02

10월은 예방접종의 계절! 독감과는 다른 인플루엔자는 유행 전 '예방접종'이 필수!


질병관리본부는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해 65세 이상 노인, 심장 · 폐 질환, 당뇨 등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
​생후 6~59개월 소아, 임신부 등을 ‘우선접종 권장대상자’로 정하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권고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왜 필요할까요?

주사를 맞는 여성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같은 급성 호흡기 감염증이라도 독감과 감기는 다른 병입니다. 감기는 다양한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을 말하며,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코, 인후, 기관지, 폐 등)를 통하여 감염되어 생기는 병으로 감기와는 달리 심한 증상을 나타내거나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약자나 만성질환자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세균성 폐렴, 심부전증과 같은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기존에 앓던 만성질환이 악화될 수 있어 인플루엔자 유행 전에 예방접종이 꼭 필요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증상 및 전파

마스크를 쓰고 있는 여성과 아이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평균 2일) 정도 지나면 나타나며 열감(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을 호소합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를 하거나 말을 할 때에 공기 중으로 바이러스가 배출되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전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전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의 효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서는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집니다. 그러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으로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후 항체가 형성되기까지는 약 2주 정도의 기간이 걸리며,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통상 6개월가량(3~12개월) 면역효과가 지속됩니다.


 
예방접종 실시 기준

만 9세 이상 성인은 매년 1회 접종, 생후 6개월~만 8세 이하 소아는 과거 접종력(처음 받는 경우 4주 간격 2회 접종)에 따라
1~2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예방접종 권장시기

우리나라는 통상 12월에서 이듬해 4월까지 인플루엔자 유행이 발생하고 있어 우선접종 권장대상자의 경우 본격적인 유행 발생 이전에(10~12월) 예방접종이 권장됩니다. 우선접종 권장대상자 중 미접종자는 12월 이후라도 예방접종 받을 것을 권장(인플루엔자 유행 중이라도 접종 권장)합니다. 보건소는 10월 첫 주부터 65세 이상 어르신,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의료급여수급권자 등 약 447만 명에 대해 무료접종을 실시 할 예정이며 보건소 접종 대상이 아닌 사람은(만성질환자, 영유아, 임신부 등) 민간의료기관을 이용해 예방접종을 실시하면 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전·후 어르신 주의사항

◦ 접종당일, 건강한 상태에서 예방접종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정해진 접종일정에 맞춰 의료기관을 방문세요.
◦ 따뜻한 옷을 입고 예방접종 받으러 오세요.
◦ 예방접종을 위해 장시간 서서 기다리지 마세요.
◦ 대기하시는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 예진 시에는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나, 현재 아픈 증세를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씀하세요.
◦ 접종 후에는 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면서 급성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세요.
◦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시고,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세요.
◦ 접종 후 경미한 이상반응으로 접종부위가 아프거나, 빨갛게 되거나, 부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예방접종 직후 발생하여 대부분 1~2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 예방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삼성서울병원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예방접종 내용 확인하시고, 미리미리 예방하세요!
예방접종 외에도 자주 손을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 휴지나 옷깃으로 입을 가리는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주시는 것 잊지 마시고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