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스포츠의학 자료실 > 건강정보

건강정보

어느 날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진다면? 실신의 원인과 치료 / 실신 검사 / 순환기내과 김준수 교수 / 실신 치료 명의

4324

2014-10-21


어느날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진다면?-  순황기내과 김중수 교수와 함께 알아보는 실신의 원인과 치료 
 
TV 드라마에서 종종 만나볼 수 있는 장면 중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갑자기 어지럼증을 호소하며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장면이 아닐까 싶은데요.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아주머니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실신의 경우, 넘어지면서 심각한 외상뿐 아니라 두개골 골절까지 초래할 수 있어 아주 위험하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특히 실신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고 일생동안 1번쯤 실신을 모두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실신의 정확한 원인을 알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돌연사 및 신체적 외상을 적극적으로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김준수 교수님과 함께 실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실신이란 무엇인가요?
실신이란 갑자기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의식을 잃고 쓰러지면서, 특별한 치료없이 의식을 회복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실신은 어떤 사람에게 발생하나요?
실신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가능하며 1년 안에 재발할 가능성이 31%, 10년 안에 재발할 가능성이 71%에 달합니다.
 
 

실신이 왜 중요한가요?
01 실신은 넘어지면서 외상을 초래하거나 심한 경우 두개골 골절이 일어날 수 있으며 특히 운전 중에는 중대한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아주 위험합니다.
 
02 실신이 자주 발생하면 환자는 생활 속에서 언제 다시 실신이 일어날지 몰라 불안하기 때문에 우울증과 같은 정신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03 실신 당시 발생하는 혈압저하는 뇌전증(간질)로 오인해 부적절한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04 재발되는 실신은 심장 돌연사의 전초 증상일 수 있으므로 철저한 원인 규명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실신은 왜 생기나요?
신체 내부 혹은 외부의 자극을 받으면 대뇌의 연수로 전달되면서 자율신경계가 과도한 반응을 일으킵니다. 즉 교감신경계의 기능이 급격히 떨어지면 말초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감소해 부교감 신경계의 기능이 증가하면서 심박동수가 느려지거나 일시적인 심정지가 발생해, 뇌로가는 혈액량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환자는 의식 소실이 발생해 실신하게 됩니다.
 
 
그러나 시각과 청각 자극, 장, 방광 등 통증에 의한 요인들도 실신발생에 관여하므로 실신 발생의 원인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실신은 원인에 따라 심장 신경성 실신, 기립성 저혈압에 의한 실신, 심폐질환에 의한 실신, 신경계 질환에 의한 실신, 기타 다른 요인이나 질환에 의한 실신으로 나뉘며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병원에서 적절한 진단적 접근을 통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날 때 병원에 방문하면 되나요?
 
- 실신 환자 중 심장병을 앓고 있는 환자
- 가족력상 돌연사 병력이 있는 환자
- 실신 직전까지 아무 사전 증상없이 바로 이식을 잃고 쓰러지는 환자
- 실신 당시 얼굴이 시퍼렇게 되는 환자
- 사지경직, 경련을 일으키고 저절로 대소변을 보는 환자
- 의식 회복 후에도 금방 주위 사람을 잘 알아보지 못하는 환자


 
이런 경우 심각한 부정맥이 의심되며 심장내과 전문의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실신, 완벽한 치료방법이 없는만큼 예방을 통해 실신 재발을 미연에 방지하고 신체적 외상을 피하는 자세가 매우 필요하겠죠?
 
순환기내과 김준수 교수팀이 제작한 ‘실신’ 영상으로 실신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명확하게 알아보시고,
적극적으로 실신에 대해 대처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