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스포츠의학 자료실 > 건강정보

건강정보

재채기에 콧물이 극성! 혹시 나도 알레르기 비염? (비염증상 / 알레르기비염증상 / 비염 진단 / 비염 치료법)

2357

2014-10-21

 

 


콜록콜록 재채기와 훌쩍훌쩍 콧물이 극성, 혹시 나도 알레르기 비염?

 

콜록콜록, 훌쩍훌쩍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 재채기며 기침을 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콧물을 훌쩍거리는 사람들도 매우 많은데요. 이 모두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콧물을 훌쩍거리는 여성
 

알레르기 질환 중 가장 흔한 것은 바로 알레르기 비염으로 봄과 초가을에 꽃가루때문에 주로 생기는데요.

그런데 지금처럼 날씨가 추워지면 집먼지 진드기로 인한 비염 환자가 늘게 됩니다.

 

▒ 알레르기는 왜 생길까?

알레르기는 면역력과 관계가 깊은데요.

염증을 일으키는 항원인 '알레르겐'이라는 물질이 몸 안에 들어오면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몸 안에 들어온 알레르겐에 대항해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은 항체를 만들어내게 되는데, 이때까지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시 동일한 알레르겐이 몸 안에 들어오면 항체가 대처하기 시작하고, 때로는 과잉 반응을 보이기도 하는데, 바로 이런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이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 알레르겐은 우리 몸에 어떻게 들어올까?

알레르겐은 입과 코, 피부 등을 통해 우리 몸에 들어오는데, 특정 물질을 접했을 때 피부에 두드러기가 나는 것 역시 알레르겐이 피부로 침투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런 유형으로는 아토피피부염이 대표적입니다.

 

▒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

갑자기 재채기가 터져 나오고 물처럼 맑은 콧물이 흐르거나 코가 꽉 막히면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눈이 가렵거나 충혈이 되는 결막염이나 숨이 찬 천식도 알레르기 질환에 해당합니다. 한 종류의 병에만 걸릴 수도 있지만 때로는 여러개를 동시에 앓기도 합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면서 심해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알레르기 비염인데요. 평소에 비염증상이 있다면 이 무렵부터 증상이 악화됩니다.


알레르기 비염 자가진단법

 

▒ 알레르기 질환 치료는 어떻게 하나?

알레르기 질환을 완전히 치료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매일 청소를 해도 집먼지 진드기를 뿌리뽑기 어렵죠. 자주 환기를 해야하지만 이조차도 추위때문에 쉽진 않습니다.

알레르기로 고생한다면 병원을 찾아 항알레르기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먹는 약이 많았지만, 그런 약들은 일단 먹고 나면 졸린 것이 흠이었는데요. 최근에는 이런 부작용을 개선한 여러 약제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염 치료에 있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인데요.

가장 기본적인 수칙은 개인 위생을 청결히 하고, 사람이 많은 장소에 갔다면 귀가한 뒤 꼼꼼히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온도변화에 제대로 대처하려면 체온 조절이 잘 되는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게 좋습니다.


생활 속 비염 치료법

스트레스 또한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이므로, 마음을 편히 먹는게 좋습니다.
 

특히 감기와 같은 계절성 호흡기 질환에 걸리지 않게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어린이들은 어른보다 신체 조절능력이 떨어지므로 더욱 주의해야하고, 면역력이 떨어진 노인이나 만성질환자도 조심해야합니다.
 

결국 해법은 면역력!
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면서, 알레르기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환절기 보내기로해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