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암교육센터 > 암교육센터자료 > 암정보 > 건강정보

건강정보

한 해 심정지 환자 2만 7천명, 이 중 생존율은 5% 미만! 심폐소생술, 당신의 작은 행동이 생명을 살립니다!

2963

2014-10-21



한 해 심정지 환자 2만 7천명, 이 중 생존율은 5% 미난! - 심폐소생불, 당신의 작은 행동이 생명을 살립니다!
 
 
최근 급성 심장정지의 대처법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아직도 ‘설마 내 주변에 그런 일이 생길까?’라고 생각하시나요?
조사결과에 따르면 급성심장정지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가정(전체 발생장소 중 57.4%)이며,
급성심장정지를 목격한 사람의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3%에 불과합니다.
심폐소생술을 하는 여성
 
 

내가 망설이는 사이 소중한 생명을 잃을 수 있다?

심장마비는 발생 후 4~6분이 지나면 뇌에 혈액 공급이 끊기면서 뇌 손상이 급격히 진행됩니다. 혈액 공급이 차단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뇌손상은 점점 심각해져 살아나도 식물인간이 되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 때 심폐소생술은 정지된 심장을 대신해 심장과 뇌에 산소가 포함 된 혈액을 공급해주는 아주 중요한 응급처치술입니다. 심정지 후 6분 안에 응급조치를 받으면 생존률이 3배까지 높아지는데 실제 가정에서 심폐소생술을 받은 경우는 10명 중 1명도 안 된다고 하니, 심폐소생술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급대원도, 의료진도 아닌 최초 목격자인 우리가 시행하는 심폐소생술이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 갑자기 쓰러진 사람을 보면 이렇게 하세요!

01.환자안전확보 및 의식 확인하기 - 심정지,호흡곤란 환자의 외상을 최소화하고 호흡의 상태를 확인하세요,
 
02.119신고와 도움 요청하기 -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119에 빠르게 신고하고 현 상황과 환자 수,상태 및 응급처치상태를 알립니다.
 
03.흉부압막 위치잡기 - 가슴의 중앙을 압박하되 명치를 주의하고 양손은 깍지를 끼고 손가락끝이 몸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04.흉부압박 시행하기 - 팔꿈치를 펴서 팔이 바닥에 수직을 이룬상태로 체중을 이용하여 흉부압박을 시작합니다.
 
05.기도유지 후 인공호흡 시행하기 - 기도를 확보한 후 인공호흡을 시행하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느지 확인하면서 1회/1초, 총 2회 시행합니다.
 
06.흉부압박과 인공호흡 병행하기 -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시행비율은 가슴압박 30회:인공호흡2회로 번갈아서 시행합니다.
 
 
 
 
내 가족과 이웃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습득하기
 
생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목격자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높이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누구나 집에서도 따라 할 수 있는 표준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에서 누구나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대한심폐소생협회 홈페이지(www.kacpr.org)를 방문하면 심폐소생술 관련 동영상과 개인 및 단체의 교육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대한심폐소생협회(KACPR)가 승인한 삼성서울병원 BLS Training Site에서도 일반인을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는 7월 28일 삼성서울병원 암병원에서 진행되는 이번 교육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대한 심폐소생협회 홈페이지의 ‘교육일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는 삼성서울병원 CPR 교육팀(T. 02-3410-2027, 2035, injung.woo@samsung.com)을 통해 하시면 됩니다.
 
 
심폐소생술은 모든 사람이 배워야 한다는 것 잘 아셨죠?
​모든 사람이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다면 나에게 심장마비가 일어나도 다른 사람이 나를 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초기의 신속한 대응과 응급처치로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