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암교육센터 > 암교육센터자료 > 암정보 > 건강정보

건강정보

기흉, 왜 키크고 마른 체형의 남자에게 발생할까요?

3720

2014-12-09

요즘 부모님들은 자녀의 키 성장에 관심이 지대하십니다. 성장기에 콩나물처럼 쑥쑥크는 아이들을 보며 마냥 흐뭇해 하시는데요. 청소년기의 짧은 시간 동안 급격히 키가 자란 남자 아이들이 기흉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 주의를 기울이셔야 될 거 같습니다. 


 

기흉은 어떤 질환인가요?

말 그대로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늑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이게 되는 질환입니다. 기흉은 저절로 발생하는 자연기흉과 둔상이나 관통상 등에 의한 외상성 기흉, 폐병변에 의한 이차적 기흉 등이 있는데요. 자연기흉은 1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까지 젊으면서 키가 크고 마른 체형의 남자에게, 그리고 흡연력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가슴에 손을 얹고 통증을 호소하고 있는 남성

기흉의 가장 중요한 증상은 흉통과 호흡 곤란입니다. 흉통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운동과는 관계없이 생기며 보통 24시간 이내에 사라지는데요. 호흡 곤란은 선행 폐질환이 있거나 기흉의 정도가 큰 경우에는 심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긴장성 기흉과 같은 경우에는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약간 불편할 정도의 호흡 곤란이 나타납니다.

 

 

10대 남자 아이들에게 기흉이 발병이 높은 원인은 뭘까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남성 기흉 환자가 여성 기흉환자보다 매년(2007~2012) 6배 가량 많이 집계됐다고 합니다. 또 연령대별 수술환자 자료(2012)에서는 10대의 비율이 34.3%를 차지했습니다. 아직까지 10대를 포함하여 젊은 남자에서 자연기흉이 흔히 발생하는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청소년기의 빠른 성장으로 폐 조직 발달이 폐혈관 발달을 앞질러 폐첨부 말단 부위에 혈액 공급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폐기포가 발생한다는 추정이 가능합니다. 또 청소년의 흡연율이 늘어나는 것과 자연기흉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것이 연관돼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흡연에 따른 기도의 염증이 기흉의 원인이 되는 흉막하기포의 발생을 돕는다는 얘기인데요. 실제 흡연은 기흉 발생 가능성을 20배 정도 늘린다고 합니다.

반으로 부러뜨린 담배


 

기흉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자연기흉의 치료 원칙은 먼저 흉강 내에서 공기를 제거한 뒤, 흉강을 효과적으로 폐쇄시켜 재발을 막는 것입니다. 증상이 없거나 미미한 경우, 즉 방사선 소견상 20% 미만의 기흉은 산소 흡입을 통하여 기흉의 자연 흡수를 도모하면서 관찰하거나, 주사기를 이용하여 공기를 빼주는 흉강천자로 치료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기흉의 정도가 심하고 증상이 있기 때문에 흉관 삽입술을 시행합니다. 최근에는 내시경 기술이 발달하면서 내시경으로 기포를 제거하는 시술법이 기흉 치료에 폭넓게 도입돼 있습니다.
 

“ 발병 후 재발 확률이 약 50% 정도이고, 한 번 재발한 경우에는 다시 발병할 확률이 점점 높아집니다. 재발 시 같은 쪽에 기흉이 생길 확률은 약 75%이며, 대부분 2년 안에 재발합니다 그러나 소기포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은 경우 재발 확률은 5% 이하로 떨어집니다. ”

-삼성서울병원 폐식도외과분과 최용수 교수

 


 

기흉 예방 및 재발 방지법

금연은 기흉 예방의 필수 항목이지만 담배를 끊는다고 기흉이 100%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가 유난히 마른 체형이거나 기흉 병력이 있다면 자녀의 발병 가능성도 높아지므로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흉은 대부분 소기포의 파열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100 m 달리기, 턱걸이, 엎드려 팔 굽혀펴기, 역도, 레슬링, 축구, 농구 등의 심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 들기, 격렬한 춤, 심한 기침 등을 피해야 합니다.
 
 

호흡곤란이나 흉통을 느끼면 신속히 병원을 찾아 엑스레이를 찍어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흉이 발병한 적 있다면 연말 술자리에서 크게 노래 부르는 것도 주의하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