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암교육센터 > 암교육센터자료 > 암정보 > 건강정보

건강정보

사춘기 청소년의 고민! 여드름 알아보기

2328

2015-03-03


한창 예민한 청소년기, 외모에 가장 민감한 이 시기에 사춘기 청소년을 괴롭히는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여드름입니다. 거울을 들여다보며 여드름만 뚫어져라 쳐다보며 스트레스받는 청소년 여러분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이 여드름 때문에 마음고생 하는 모든 분을 위해 여드름에 관한 정보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여드름은 얼굴, 목, 가슴, 등, 어깨 등에 막힌 털구멍(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 뾰루지, 깊은 종기(낭종 또는 결절) 등이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을 말합니다. 여드름은 대개 10대 초반에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종종 20대 전후로 증상이 심해지는 케이스도 있으며, 30대와 40대 성인에게도 발생합니다.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치료하지 않아도 보통 수년 후에 없어지지만, 염증성 여드름의 경우 치료하지 않을 경우 영구적인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설명하려면 피지선과 피지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피지선은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는 얼굴, 등,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합니다. 피지선은 모낭이라 불리는 모발을 포함한 관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 피지선에서 피지라 불리는 기름 물질이 생성됩니다. 정상상태에서 피지는 모낭 벽을 따라 위로 올라가 피부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지만 모낭이 막히면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주위에 갇히면서 염증을 불러일으키는 박테리아가 번식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여드름입니다.

​모낭 내에 상주하는 균 중 특히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는 지방분해 효소를 분비하여 유리 지방산을 형성하고 모낭을 자극하며, 또한 이 균에 대한 면역적 반응이 여드름 염증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드름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있는 남성호르몬에 의해 활성화되는데, 사춘기에 증가된 남성호르몬이 피부의 피지선을 커지게 합니다. 성인 여성의 경우 생리 전 주기적으로 악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황체호르몬, 지나치게 기름이 많거나 털구멍을 밀폐시키는 화장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서적 긴장이나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으로 분비된 부신피질 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한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부터 발생해 30대 이후로 점차 감소합니다. 그러나 몇몇은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지속되며, 일부는 여드름이 늦게 시작되어 성인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증상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여드름은 잘 못 짜게 되면 흉이 오래갈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손대기도 무서운 것이 사실인데요.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드름의 치료는 막힌 모낭을 제거해 피지 배출이 잘되도록 하거나 세균의 성장과 염증, 피지분비를 억제하도록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여드름의 심한 정도와 형태에 따라 다양한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사용하게 되는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처방받아야 합니다. 그 외 외과적인 치료로 증상 부위에 대한 주사요법, 여드름 압출치료, 박피술, 흉터 예방을 위한 레이저 치료 및 여드름 흉터 치료 등이 있습니다.

​여드름이 어느 순간 갑자기 나기 시작했다면,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을 들임으로써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사춘기도 아닌데 여드름이 생겨요. 왜 그런가요?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부터 발생하여 30대 이후에 감소합니다. 그러나 몇몇은 성인이 되어도 여드름이 계속 나기도 합니다. 일부에서는 여드름이 늦게 시작되어 성인까지 이어지는 등 사람에 따라 다르며, 최근에는 성인 여드름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여드름은 짜야 하나요?
여드름이 생겼을 경우 손을 이용하여 함부로 짜는 것은 여드름 염증을 유발하여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의 압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의료진이 짜는 것이 흉터를 막는 방법입니다.

여드름 치료를 받고 나면 모공이 넓어지나요?
여드름 치료는 다양한 치료가 존재하며, 여드름을 치료받는다고 하여 모공이 넓어지지는 않습니다.

여드름이 처음 났어요. 평소 피부 관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청결유지는 여드름 치료의 최선책입니다. 매일 두세 번 반드시 체온보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피지가 녹기를 기다린 다음 향기나 자극이 없는 비누로 꼼꼼하게 세안해 주세요. 세안 후 유성 화장품의 사용을 삼가고 수축성 로션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도 자주 감고 머리카락이 이마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제가 초콜릿을 좋아하는데, 먹고 나서 여드름이 많아진 느낌이에요. 영향이 있나요?
초콜릿이나 땅콩 등 지방분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이나 커피 등 자극이 강한 음식은 여드름에 좋지 않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잡힌 영양소 구성의 식사섭취를 권장합니다.

바르는 여드름 약, 효과가 있나요?
여드름 치료를 위해 연고를 바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연고 안에는 부신피질 호르몬이 들어있어 오랫동안 바르면 부작용이 생기고 중독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약을 바르기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치료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여드름은 경과를 두고 지켜보면 자연스레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외출 후 깨끗이 세안하기 등 예방 수칙을 지켜주세요!
하지만 증세가 악화되고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인다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하고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