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스포츠의학 자료실 > 건강정보

건강정보

삼성서울병원 색으로 보는 푸드시리즈 4. 세포의 손상을 막다! 퍼플&블랙 푸드

2413

2015-04-30

가지, 포도, 블루베리, 블랙베리, 자색 고구마, 검정콩, 검은깨- 보라색과 검정색을 띤 과일과 채소는 우리 식탁에서 만나기 어려울 것 같지만 의외로 우리가 자주 보고 먹는 음식들입니다. 보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좋은 느낌이 나는 보랏빛, 검은빛 채소 과일들, 우리 건강에 실제로 얼마나 유익할까요?

오늘 삼성서울병원 색으로 보는 푸드시리즈 네 번째 주인공 퍼플&블랙푸드 편에서 확인해 보세요!

가지, 적채, 포도, 블루베리, 블랙베리, 자색 고구마의 색인 보라, 검정색은 안토시아닌이라는 파이토케미컬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안토시아닌은 다른 붉은색 과일과 채소에도 함유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짙은 보라색에 더 많으며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퍼플&블랙푸드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또 포도, 블루베리, 가지 등에는 폴리페놀 성분, 바이러스 세균을 잡는 화합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뇌졸중 위험을 줄이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라색 식품은 정신적으로 예민한 사람이 평정심을 찾는 데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건강에도 좋지만,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은 퍼플&블랙푸드! 퍼플&블랙푸드에는 어떤 음식이 있으며 각각 어떤 효과가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퍼플푸드에는 자두, 적포도, 적포도주, 건포도 가지, 블루베리, 자색고구마, 적채 등이 있으며 블랙푸드에는 흑미, 검정콩, 검은깨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다이어트할 때 많이 먹는 자색 고구마,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가지, 블루베리, 검은콩, 검은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 C와 E를 포함해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자색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포도의 7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할 정도로 풍부한데요. 덕분에 노화 방지는 물론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0
고구마는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길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칼슘, 칼륨,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각종 질병과 노화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가지는 약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며 100g에 16kcal 정도로 열량이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런 한편 당질, 철분, 칼슘, 비타민 A, B1, B2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이외에 가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인 ‘나스닌’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 속 중성지방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미국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에도 포함된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C, 비타민 E, 망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생리활성물질인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이 풍부한 탓에 블루베리를 먹으면 암 예방, 항염증 효과, 노화로 인한 기억력 저하 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된 만큼 면역력 증진에도 좋은데요. 비타민A•B•C•E와 칼슘•마그네슘•인•칼륨 등이 풍부해 체내 면역시스템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블루베리 속 안토시아닌은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눈의 피로를 완화하고 시력을 회복하는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콩은 단백질, 섬유소, 칼슘, 철, 아연이 풍부해 두뇌 활동을 촉진하고 골다공증 예방, 호르몬 분비 조절, 노화방지, 항암•항산화 효능이 있습니다. 또 검은콩에는 이소플라본(에스트로겐 유사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은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줄 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 건강에도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주로 콩 겉껍질에 많이 들어 있으며 이 성분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검은콩은 물에 오래 넣어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깨의 가장 큰 특징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비타민E가 풍부해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검은깨 속의 안토시아닌 및 세사몰, 세사미놀, 토코페롤은 신체기능을 개선해 기력을 북돋아주는데요.

특히 깨에 많이 들어있는 세사미놀 배당체는 콜레스테롤 침착 억제 효과도 강합니다. 깨에는 필수지방산 역시 풍부합니다. 약 50% 이상 차지하는 α-리놀렌산, 올레인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퍼플&블랙푸드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이 우리 건강에도 엄청난 힘을 발휘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마지막에 소개드린 검은깨는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 적은 양이라도 매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익숙하지 않은 듯 익숙한, 그리고 자주 접할 수 있는 퍼플&블랙푸드!
건강한 음식이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만큼, 즐겨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