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선천성심장병클리닉 > 정보마당 > 검사정보

검사정보

용어검색

분류 검색

생활건강

삶의주기

* 본 검사정보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저작권을 소유 하고 있습니다. 무단 배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전도검사란

인쇄하기 메일발송 건강 Ebook 담기

  • 주요정보
  • 건강정보
  • 질환정보
  • 진료정보
  • 검사정보
  • 관련정보
  • 식이요법

건강정보

목록 정보
제목 인공심장박동기 사용기 출처 선천성심장병클리닉

내용

 
안전하지만 정기적으로 전기유도선과 배터리 기능 점검 필요

인공 심박동기는 어깨밑 피하 또는 복부피하에 이식하며 전극은 심장 내에 삽입되거나 심장외벽에 고정됩니다. 이식 직후 초기에는 이식부위가 불편하고 심박동기를 만지고 싶은 충동을 느낍니다. 하지만 이식된 심박동기를 손으로 만져 이동시키면 안됩니다. 이식부위에 상처가 생기거나 피부색이 붉게 변하는 경우, 혹은 분비물로 인하여 부어오르면 즉시 담당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인공심박동기 이식 후 회복기에는 몸통을 갑자기 구부리거나 팔을 갑자기 어깨위로 올리는 등의 급작스런 움직임을 피하고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는 등의 과격한 운동도 피해야 합니다.

심박동기 이식 후 회복이 충분히 되면 숨이 가쁘거나 현기증, 다리 부종 등의 증상은 자연히 없어지게 되고 될 것이며, 동년배만큼의 활동과 충분히 가능하며 부부생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스포츠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운동은 기분 좋을 만큼만 하고 피곤해지기 전에 중단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매일 아침 맥박수 자가진단 및 정기적인 기술적 검사 필요

오늘날 수천명의 사람들이 인공 심박동기를 갖고 일상과 업무에 임하고 있으며 만족할 만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심박동기는 안전하고 믿을 만하지만 정기적으로 전기유도선과 배터리의 기능 등을 점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식수술후 담당의사는 인공심박동기에 입력된 정상 심박수를 알려 줄 것입니다. 맥박수를 측정하는 것은 심박동기의 기능을 간단히 알 수 있는 방법의 하나이므로 매일 아침 안정된 상태에서 맥박수를 확인하고 만약에 "측정한 맥박수"가 "입력된 정상 맥박수"보다 5개 이상 낮을 경우에는 담당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한 맥박수가 다소 높으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공심박동기의 기술적인 검사는 병원에서 시행되며 수술을 다시 할 필요없이 체외에서 간단하게 그 기능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정기적 검사를 받고 그에 따른 적절한 지시를 받아야 안전한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인공심박동기와 관련된 주의사항

다음과 같은 상황은 심박동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① 숨쉬기가 어렵고 현기증이 나거나 졸도하게 되는 경우
② 허약함과 피로의 연속
③ 다리, 발목, 손목등이 부운 경우
④ 흉통이나 딸꾹질의 연속
처방된 약을 복용하세요.
처방대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약들이 인공 심박동기와 협동하여 심장이 규칙적으로 박동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인공심박동기가 이식된 부분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욕조에서의 목욕이나 샤워는 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 심박동기는 절연이 잘 되어 있고 물과 접촉을 하여도 안전합니다.
전자방해 및 주의사항
대부분의 인공심박동기는 외부적 영향으로부터 잘 보호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에는 주의해 주십시오.
무비증(비장이 없는)환아는 평소 예방적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추천되며 생후 2세 경에는 폐렴 구균에 대한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대부분의 가전제품에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않지만 고전류를 사용하는 도난방지기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② 비행기 탑승시 금속탐지기 검사를 받게되지만 대부분의 공항에서 요즘 사용하는 장비는 인공심박동기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공항에서는 아직도 인공심박동기를 이식한 환자에 대한 경고문을 부착해 놓기도 합니다.
③ 발전소(고압선 및 변압기), 레이더 기지, 아크용접기, 방송국 등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곳은 피해야 합니다.
④ 고주파전류 치료요법(Therapeutic Diathermy), 전기소작기(Electro Cautery Units),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 제세동기(Defibillator), 결석용해기(Lithotripsy Equipment), 방사능 치료 (500cGy 이상), 각종 물리치료장비를 사용하는 경우는 피해야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