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건강의학센터 주 메뉴 바로가기 법인 건강의학센터 주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영역 바로가기

건강검진

happinnovation 2020 환자행복을 위한 의료혁신

검사정보

스크랩 twitter facebook

소변검사(Urinalysis)

요단백, 요당, 케톤뇨, 혈뇨, 염증세포, 미세단백뇨 등을 알아내어 신장질환이나 종양 결석 감염 등을 조기진단 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혈액검사(Blood test)

일반혈액검사, 혈청면역검사, 간기능검사, 당뇨검사, 통풍, 신장기능검사, 전해질검사,고지혈 및 혈액응고검사, 갑상선검사, 암표지자 검사 그리고 골다공증을 예측할수 있는 골표지자검사와 여성,남성호르몬 등을 검사합니다.

안과검사(Ophthalmology test)

시력검사, 안압검사, 안저촬영 그리고 백내장 진단검사를 합니다. 안압검사는 녹내장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로 20mmHg 이내가 정상입니다. 안저촬영에서는 망막질환, 당뇨병 및 고혈압에 의한 망막 합병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진단검사에서는 수정체의 정밀 단층사진을 촬영하여 백내장 유무와 진행정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Electrocardiogram)

심전도는 심장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를 체표면에서 받아 기록하는 것입니다. 부정맥, 허혈성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심방 및 심실비대 등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심전도상의 경미한 이상이 모두 이상소견으로 간주되는 것은 아니며 심장질환의 진단에 보조적인 검사입니다.

폐기능검사(Pulmonary Function Test)

폐활량과 환기 기능을 검사하여 기관지, 폐의 기능 이상여부를 확인합니다. 특히, 흡연자에서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조기진단, 치료방향 및 진행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청력검사(Audiometry)

양측 귀의 청력소실의 유무 및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본인이 느끼지 못하더라도 청력이 저하되어 있을 수 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 변화 또는 염증에 의하여 청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고 직장환경의 영향도 있습니다. 보청기 처방이나 정밀검사를 위하여 이비인후과 진료가 권장되기도 합니다.

동맥경직도검사(Arterial stiffness)

비침습적인 측정 방법으로 혈관의 탄력성과 혈관내막 침전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동맥관련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변검사(Stool exam)

기생충 및 장관내 출혈 소견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객담검사(Sputum cytology)

객담에 포함된 암세포를 진단하여 폐암을 조기 발견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주로 중심 기도에 위치하는 폐암의 진단에 유용합니다.

영양조사 및 영양상담

영양조사에서는 평소 식사 내용을 분석하여 하루 섭취 칼로리, 영양소 섭취 상태, 식사의 균형성을 평가하여 드립니다.

영양상담에서는 영양조사를 통해 분석된 결과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개인별로 현재 건강에 문제가 되고 있는 식사 내용을 찾아드리고, 식생활 개선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위내시경검사(esophagogastroduodenoscopy)

내시경을 통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 구부까지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병변이 있을 때 조직검사를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의식하 진정(수면)내시경

검사 직전에 미다졸람이라는 비교적 작용시간이 짧은 약물을 정맥주사한 후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한다. 위내시경검사시 유발되는 트림, 구역, 목의 불편감, 통증을 억제하여 검사의 정확성을 높이고 건진자가 좀 더 안정된 상태에서 검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장검사

  • 직장 내시경검사(Rectoscope): 내시경을 통하여 항문 및 직장, S상 결장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병변이 있을 경우 조직검사를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대장 내시경검사(Colonoscopy): 내시경을 통하여 항문에서부터 말단 회장까지 직장경 검사로 관찰되는 부위를 포함하여 전체 대장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병변이 있을 경우 조직검사를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대장용종제거술(Colon polypectomy): 대장내시경 검사상 발견되는 용종 중 조직학적으로 진단된 선종은 장기적으로 1~5%에서 악성 종양으로 진행할 위험이 있으므로 내시경적으로 제거해 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내시경을 통해 용종에 전기 올가미를 씌워 고주파를 통전시켜 절제하는 방법으로 시행하며 중용한 합병증으로는 장천공과 출혈이 있으며 빈도는 각각1%가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의학(Gynecologic examination)

여성의학실에서는 여성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암, 즉 자궁 경부암, 난소암, 자궁 체부암 등에 대한 조기진단을 위한 전문검진을 하고 있습니다. 시행되는 검사로는 자궁 경부 및 질 확대경 검사, 질 확대경하 조준 생검, 자궁경부 액상 세포진 검사,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골반 초음파 검사, 질 분비물 배양 검사, 일반 부인과 진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 자궁경부 및 질 확대경 검사(Colposcopy): 자궁경부를 6~40 배 확대하여 이상소견의 유무 및 정도를 파악하며 자궁경부 액상 세포진 검사의 보조적 수단으로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 자궁경부 액상 세포진 검사(Thin prep examination): 자궁경부에서 세포 채취용 솔로 세포를 채취하며, 기존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의 단점을 보완한 검사로 정확도를 하여 높인 검사입니다.
  3.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test, 인유두종바이러스): 자궁 경부암의 위험 인자로 알려진 바이러스로 자궁경부 액상 세포진 검사와 함께 시행할 경우, 자궁경부암의 조기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4. 골반초음파(Transvaginal Ultrasonography): 여성 골반강 내 자궁 근종, 선근증 등 자궁의 병변과 난소 및 기타 골반 내 종괴의 이상소견을 초음파 영상을 통해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치과(Dental Clinic)

치아 우식증(dental caries), 치은염(gingivitis), 치주염(perio dontitis)을 비롯한 전반적인 구강 상태와 질병의 유무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뇌혈류검사(Tanscranial Doppler Study)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두개강 내 흐르는 혈류의 속도를 측정하는 검사로 뇌혈관의 협착, 뇌혈관의 폐쇄 유무, 뇌혈관 기형, 동맥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신체측정검사(Body Composition Analysis)

체성분 장비를 통한 몸무게, 키, 체지방 검사와 혈압을 측정합니다.

상복부초음파

간, 담낭, 담관, 비장 및 신장 등의 질환을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갑상선초음파

초음파의 반사되는 정도를 촬영하여 갑상선을 관찰함으로써 갑상선의 종대유무, 결절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갑상선의 대표적 질환인 갑상선기능항진증(그레이브스병), 갑상선기능저하증(하시모토갑상선염), 갑상선 결절(혹) 등을 진단하게 됩니다. 결절이 발견된 경우 악성인지, 양성인지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동맥초음파검사

경부(목)앞쪽에 위치한 경동맥 및 추골동맥이 좁아지거나 위험한 궤양 등의 병변 존재 유무와 혈류의 적절성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장기간 흡연 등으로 뇌졸증 위험이 있는 경우 뇌졸중 위험도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심장초음파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구조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로 심근경색증, 협심증, 심장판막증, 심근병증 등을 진단합니다.

흉부촬영(Chest X-ray)

기관지, 폐, 늑막 및 심장질환의 진단을 위한 검사입니다. 정면(측면) 흉부를 단순촬영하여 진단하는 데 질병이 의심될 경우 CT촬영으로 추가 정밀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위장촬영(UGI)

상부소화기계인 식도, 위, 십이지장의 형태를 조영제(바륨)와 발포제를 드시고 위장촬영 장비를 이용하여 관찰 및 촬영하므로써 각종 궤양, 염증, 악성 또는 양성 종양, 협착(좁아짐), 폐색(막힘) 및 선천성 기형 등을 진단합니다.

골밀도(BMD)

골다공증 또는 골감소증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골절의 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운동, 약물요법 등으로 골조직의 손실을 막아 골절의 빈도를 감소 시키기 위해 측정합니다.

유방촬영(Mammo graphy)

유방암 조기진단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가 유방X선 검사입니다. 유방암은 조기 발견의 경우 완치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기적인 유방X선 촬영이 필요하며 유방X선 검사에서 병변이 의심되거나 유방 조직이 치밀한 젊은 여성의 경우는 유방초음파 검사가 유용합니다.

유방초음파

초음파를 이용하여 유방의 결절, 석회화, 낭종의 유무와 병변을 조기발견하기 위한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유방X-선 검사에서 병변이 의심되거나 유방조직이 치밀한 젊은 여성의 경우는 유방초음파 검사가 유용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Computerized tomography)

신체조직을 통과하는 방사선의 흡수율을 컴퓨터로 분석하여 인체 내부를 단면으로 잘라 영상화한 것으로 일반 X-선상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연부 조직의 작은 차이에 의해 각 장기의 질환을 진단하고 병변을 식별하는 검사이다.

  1. 폐 저선량 컴퓨터 단층촬영(Chest Lowdose CT): 폐암을 조기진단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단순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폐 주변부의 작은 크기의 결절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일반 컴퓨터 단층촬영에 비해 방사선 노출정도가 낮아 폐 저선량 컴퓨터 단층촬영이라고 합니다.
  2. 관상동맥컴퓨터 단층촬영(Coronary Artery Carcium CT): 관상동맥(심장 자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의 동맥경화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동맥경화가 심한 것을 나타냅니다.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합병증 발병 가능성의 예측이나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질환 위험요인의 관리에 있어 치료방침설정에 도움을 줍니다.
  3. 복부 CT(췌장, 간, 신장, 골반) : 조영제라는 방사성 불투과 물질을 혈관으로 주입하거나 마신 후, 시차를 두고 촬영하면 질환이 의심되는 장기의 병변 및 병변 부위의 상태까지 정확히 할 수 있으며,초음파 검사에서 잘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명확히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MRI)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자기적 성질을 측정하여 컴퓨터를 이용, 재구성, 영상화 함으로써 각 장기의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방사선이 아니므로 인체에 무해하고 해상도가 뛰어나며 여러 방향의 단면을 얻을 수 있어 보다 정확한 병변의 크기나 위치를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 뇌자기공명영상(Brain MRI): 자기공명영상(MRI)의 특징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뇌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2. 뇌혈관자기공명영상(Brain MR angiography):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고 혈류의 특성을 이용하여 혈관 영상을 얻는 것으로 뇌혈관질환등의 진단에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심장 MRI: 심장의 기능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심근의 조직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기법으로 심근 허혈이나 심근 경색의 유무와 범위, 심근병증, 판막증의 진단 등에 사용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 MRI는 치명적인 부정맥을 유발하는 심장 근육의 섬유화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검사입니다. 특히 본 센터에서 시행하는 아데노신 스트레스 심장 MRI는 심근허혈을 유발하는 혈관 확장 약물을 주입하여 운동량 증가로 심근 허혈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서 검사하는 것으로 안전하고 정확한 검사입니다.
  4. 췌담도 MRI : 췌장 뿐만 아니라 췌담도, 간과 비장, 신장까지도 볼 수 있는 MRI로 조영제 부작용으로 인해 CT를 찍을 수 없는 분들이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양전자단층촬영(PET)

방사성의약품을 주사한 후 방출영상과 투과영상을 얻어 판독을 하는 검사입니다. 악성종양에서 포도당 대사가 정상세포보다 증가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악성종양을 진단하고 전신을 대상으로 암의 진행상태와 잔여 암을 찾는데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심근관류검사(SPECT)

협심증, 심근경색, 관상동맥질환의 예후 등 관상동맥질환을 진단하고 심장근육의 혈류공급과 심근세포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로 누운 상태에거 심전도를 모니터하며 정맥주사하여 관상동맥을 확장시킨 후 감마카메라가 건진자 주위를 회전하면서 심장을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스포츠의학검사

운동부하 심전도 등을 검사합니다. 운동부하 심전도는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운동 중에 나타나는 심장의 생리적 반응 및 혈관의 반응을 측정하여 운동에 대한 안전성을 진단해 주고, 안정 시 잘 나타나지 않는 허혈성 심장질환 외에 심혈관계 질환들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또한 심폐기능 검사를 통하여 개개인의 심폐지구력을 평가함으로써 가장 정확한 운동처방을 내릴 수 있는 검사입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