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행복한 부부, 대화하는 부부 - 갈등 해결하기

행복한 부부, 대화하는 부부 - 갈등 해결하기

 

삼성서울병원
사회복지팀 한대흠
 
 
암이 주는 변화에 많은 부부들은 실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부부 관계에서도 문제가 생깁니다. 이는 암이 주는 변화가 기존에 있는 부부간의 문제를 극대화시킬 수도 있고 때론 새로운 문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은 환자뿐 아니라 그 배우자에게도 심신의 변화를 초래하며 서로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게 합니다. 즉 상호간의 배려와 이해가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그런데 부부 간의 배려와 이해는 부부로서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부부 생활에서 실천되기가 어렵습니다. 지금부터 부부간의 배려와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부 갈등 시에 활용할 수 있는 대화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부부간의 협력하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1. 갈등(즉, 논쟁이나 불화)에 대한 원인은 부부 모두가 제공했으며, 해결하려는 책임도 서로가 가져야 합니다.
 
2. 누가 옳고 그른지를 입증하려 하거나 옳고 바른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지 말고, 서로가 수용할 수 있고 또한 만족할 수 있는 그런 해결책을 모색해야 합니다. 
 
3. 부부간의 깊은 우정은 행복한 결혼 생활을 만들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합니다. 
 
 
 
둘째, 다음과 같은 대화법을 활용하세요.
 
 
1. 꼭 사용해야 할 대화법
 
○ 갈등이 있을 때, 상대방을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며 부드럽게 시작하세요.
첫마디가 큰 소리로 또는 거칠게 말하면, 그 끝은 상대방에 대한 비난과 모욕으로 서로 상처에게 상처를 주고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 분명하고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 느낌을 표현하세요.
상대방이 알겠거니 하고 자신의 의견을 두리 뭉실하게 말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나의 필요를 말하고, 느낌을 표현해라. 부부간의 이심전심(以心傳心)은 환상일 뿐입니다.
 
○ 상대방이 자기 입장을 설명할 때는 귀 기울여 듣고 공감하려 노력하세요.
상대방의 말을 단순히 듣는 것 자체가 ‘나는 너를 사랑하고 관심이 있다’는 뜻 입니다. 그러니 참을성 있게 듣고 상대방의 말을 들었기 때문에 상대방의 요구에 따라야 하는 잘못된 생각을 버리고 상대방의 감정이나 생각을 이해한다는 것을 보여주도록 노력하세요.
 
 
2. 피해야 할 대화법
 
 비난하거나 모욕하지 마세요.
 불만을 이야기하는 것과 인격을 모독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것 입니다.
 
예) * 그러고도 당신이 남편(아내)이야! 내가 무슨 감기약이라도 먹는 줄 알아.(×)
      * 이렇게 늦으면 어떻게 해요. 치료 받는 날에는 당신이 옆에 있으면 좋겠어.(O)
 
 자기변명을 사용하지 마세요.
 
예) * 어떻게 매일 일찍 올수가 있어.(×)
      * 오늘 늦은 것 미안해.(O)
 
 상대방이 대화를 시도할 때, 피하지 마세요.
대게 남자들은 갈등 때문에 대화를 할 때, 그 상황을 피하고 싶어 합니다. 이는 상대방을 무시하는 것처럼 보여 지고 더 기분을 나쁘게 하며 문제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끝장 보려는 마음으로 대화하지 마세요.
갈등이 심해지면, 잠깐의 휴식을 가지는 것이 갈등을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갈등으로 대화할 때는 잠깐 쉬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화를 독점하지 말고, 간섭하지 마세요.
 
 나쁜 추억을 떠올려 말하지 마세요.
과거에 일어났던 문제들을 지금의 문제와 같이 연관 지어서 이야기하면, 문제 해결책은 찾을 수 없고 비난과 자기변명의 연속으로 끝나버립니다. 지금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셋째, 문제 해결법을 실천하세요.
 
문제는 대화로만 풀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서로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해법을 찾아서 실천할 때에 해결되며, 그 방식을 아는 것은 실천할 때 도움이 됩니다. 
 
1. 문제의 정의 및 공식화
무엇이 문제인지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대화하는 것이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대방에게 그 문제 혹은 갈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설명하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해결책 생성
해결책으로 흔히 사용하는 세 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으며, 이 중에서 해결책을 찾습니다.
 
 양보 : 한 쪽이 무조건적으로 다른 쪽의 기대 혹은 요구를 들어주기로 합니다. 대개 양보는 양보하는 쪽이 자신의 입장에 대해 덜 완고한 편일 때 일어납니다.
 
 타협 : 타협은 반드시 50대 50이어야 할 필요도 없고, 또 양쪽의 중간에서 만나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양쪽 모두가 기꺼이 받아들이겠다면 어떤 것이든 성공적인 타협이 되는 것 입니다.
 
 거래 : 거래란 협상을 통해 주고받는 것을 말합니다. 즉, 부부간의 한쪽이 상대방의 요구를 들어주는 조건으로 상대방으로부터 일정한 보상을 받기로 약속합니다. 
 
3. 해결책 선정
좋은 해결책은 두 사람 모두에게 최대 만족을 주면서 고통은 최소로 줄여 주는 그런 해결책이어야 합니다.
 
4. 해결책 실행 및 확인
① 해결책은 각자가 이행하기로 약속한 행동의 변화를 구체적인 용어로 명시한 것 입니다.
② 서로 해결책을 실행 합니다.
③ 서로 성과를 감시 합니다.
④ 약속을 지킨 것에 대해 서로를 칭찬합니다.
⑤ 필요에 따라 반복하거나 수정 보완합니다.
 
우리는 사랑하는 배우자의 말로 때로 상처를 입고 힘들어 합니다. 상처로 인해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무시하고 회피하지 말고 내가 어떻게 할지 스스로에게 물어 보십시오. 나의 말을 변화시키지 않는다면 우리 부부가 더 행복해지는 기회를 놓치게 될지도 모릅니다. 암이란 병마와 싸우는 우리 부부 모두에게 기쁨을 주기 위해서 대화의 지혜를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때에 맞는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
 
<참고 문헌>
 “문제해결요법-임상적 개입에의 적극적 접근”, Thomas J. D'Zurilla.Arthur M. Nezu 공저. 학지사. 2008.
 “암환자와 가족의 대화기술”, 삼성서울병원 사회복지팀. 2009.
 “행복한 부부 이혼하는 부부”, 존 M.고트면&낸 실버 공저. 문학사상사. 2002.
태그
9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