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의 세계] 채식, 무조건 이로운가요?


채식, 무조건 이로운가요?

 

 

식탁 위 건강 주치의, 올바른 채식으로 건강 걱정 뚝!

 

최근 음식과 질병의 상관관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세계적으로 채식의 이점에 관한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연구결과 육식을 위주로 한 식사보다는 잘 계획된 채식이 심혈관 질환, 암, 비만, 당뇨 등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OOD → 심혈관 질환 예방, 암 예방, 당뇨 예방, 노화 예방 <사진> 다양한 과일과 채소

 

1) 아삭 아삭 채소 한 입, 심혈관 질환 부추기는 포화지방 걱정 없어요!

포화지방을 섭취하면 몸에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채식을 하게 되면 건강에 해로운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내 장을 웃음짓게 하는 채식, 당뇨와 대장암도 두렵지 않아요!

채식을 통해 건강에 유익한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섬유소는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포만감을 주는 동시에 음식물이 장을 빠르게 통과하는 것을 도와 혈당 조절뿐 아니라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아직도 보톡스 주사 맞으시나요? 채소 한 입으로 젊음 챙기세요!

채소에는 항산화 영양소와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채식을 통해 암 및 심혈관 질환 예방뿐 아니라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친구 따라 나도 하는 무분별한 채식, 건강 망치는 지름길

 

 

BAD →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 성장지연, 빈혈 <사진> 다양한 채소와 과일.

 

1) 채식에는 부족하기 쉬운 오메가-3지방산, 심혈관 질환으로 되돌아와요!

오메가-3지방은 연어, 참치와 같은 생선에 풍부하기 때문에 생선을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는 오메가-3지방이 부족할 확률이 높습니다. 오메가-3 지방은 심장의 혈관 수축과 이완, 염증반응에 관여하므로 오메가-3지방이 부족한 채식주의자는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2) 채식으로 결핍되는 비타민D와 칼슘, 뼈의 수명에 ‘빨간 불’

칼슘은 우유 및 유제품에, 비타민D는 기름진 생선, 달걀 노른자, 유제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물성 식품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비건은 칼슘과 비타민D의 섭취가 부족합니다. 칼슘과 비타민D가 부족할 때 뼈에서 칼슘이 용출되고 골질량이 감소하여 골다공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3) 철분과 비타민B12가 부족한 채식, 먹으면 먹을수록 어지러운 빈혈로 이어져요!

식물성 식품에 존재하는 철분은 체내로 잘 흡수 되지 않고 비타민 B12는 육류, 어패류, 유제품 등 주로 동물성 식품에 존재하기 때문에 채식주의자에게서 이러한 영양소의 결핍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철분과 비타민 B12가 부족할 때 혈액내에서 산소의 운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빈혈이 발생합니다.

 

4) 단백질과 아연섭취가 적은 채식, 우리아이 성장에 걸림돌!

단백질은 신체 조직을 생성하고 아연은 단백질의 대사를 돕기 때문에 신체의 성장과 유지를 위해서는 단백질과 아연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채식주의자는 단백질의 섭취량도 적을 뿐 더러 단백질과 아연이 흡수되고 이용되는 비율도 낮아 체내 단백질과 아연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무분별한 채식으로 인한 성장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선택! 알고 먹는 채식, Eat Smart

 

채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자신의 건강상태를 먼저 점검하고 철저한 식사계획을 통해 채식을 올바르게 실천해야 합니다. 빈혈 증세가 있거나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은 사람, 영양소 흡수에 문제가 있는 소화기 질환 환자, 소화기 질환으로 인해 수술을 받은 사람 등은 채식으로 인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으므로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의료진과 상의하여 동물성 식품을 적절하게 병행하여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태그
6,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