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탐구] 우리 몸 구석구석 지키는 비타민A, 한눈에 파악하자!


우리 몸 구석구석 지키는 비타민A, 한눈에 파악하자!

 

 

비타민A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환자의 눈 상태를 살피는 의사

 

흔히 눈을 ‘마음의 창’이라고 하는데, 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영양적인 관점으로 볼 때눈은‘건강의 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눈을 보면 그 사람의 비타민A 상태로 인한 건강상태를 알 수 있으니까요. 비타민A는 우리의 눈 건강뿐만 아니라 면역력에도 영향을 미쳐 암이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비타민A가 어떻게 우리 몸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점막이 살아야, 면역이 바로 선다!

 

호흡기 질환, 암... 튼튼한 점막 면역력 UP

 

비타민는 눈의 각막피부입 안위장허파기관지 등의 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점막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따라서 비타민가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입술이 갈라지고 위나 장이 손상되어 설사를 자주합니다또한 코와 입안의 점막이 마르게 되어 먼지와 세균을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세균이 들어오기 쉬어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됩니다심할 경우 점막을 정상적으로 만들지 못해 암세포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게 되어 식도암위암방광암폐암 등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비타민A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우리 나라 성인의 경우 하루 비타민A 권장량은 약 600~750㎍RE입니다. 하지만 비타민A는 지용성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인체에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섭취량이 3000㎍ RE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성인을 기준으로 섭취열량을 1900kcal로 설정하여 하루 비타민A권장량을 충족하는 식단을 제시해보았습니다. 비타민A는 동물의 간이나 생선기름, 달걀 등 동물성 식품뿐만 아니라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매끼마다 반찬으로 고기, 생선, 계란과 같은 동물성 식품과 녹황색 채소로 이루어진 반찬을 1~2가지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가 든든해지는 하루 식단!(1900Kcal 기준 / ㎍RE:비타민A함량)

태그
#폐암
23,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