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멜랑콜리 의미 '우울증' 극복하려면

멜랑콜리 의미에 대한 관심이 높다. 기원전 4세기부터 쓰인 단어인 멜랑콜리는 그리스어로 '검은 담즙'을 뜻한다. 고대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가 인간의 체액 중 하나인 흑담즙이 많이 나오면 우울증을 앓는다고 주장하면서, 멜랑콜리 의미는 '우울'이 됐다. 당시에는 '모든 창조가 우울에서 시작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고, 예술가의 필수조건으로 여기기도 했다.
 

우울증에 걸린 남자

 

날씨가 추울 때 마다 '멜랑콜리 하다'는 말을 자주 한다면, 겨울만 되면 우울 증세가 나타나는 '겨울 우울증'일 수 있다. 우울증은 대개 식욕저하와 불면증으로 나타나지만, 겨울 우울증은 정 반대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겨울에 단 음식을 자주 찾고 졸음이 쏟아진다면 '계절성 정동장애'를 앓고 있을 확률이 높다. 계절성 정동장애는 계절 변화에 따라 우울 증세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을 말하며, 주로 겨울에 많이 나타난다.

겨울에 계절성 정동장애가 나타나는 이유는 일조량 감소에 있다. 햇볕을 적게 쬐면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량이 줄고, 졸음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량이 늘어난다. 겨울 우울증을 극복하려면 햇볕을 쬐고 운동을 해야 한다. 몸이 열을 만들어내는 힘이 약해지면 추운 기온으로 인한 외부 자극에 더 취약해져 우울·불안이 커지기 때문이다.

멜랑콜리 의미에 네티즌들은 '멜랑콜리 의미, 그리스어로 흑담즙이라니.. 신기하다', '멜랑콜리 의미, 우울증을 자주 앓으면 천재일 수도 있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 김수진 헬스조선 기자
우준태 헬스조선 인턴기자

 

태그
#우울증
2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