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충동조절장애 앓는 대한민국, 욱하는 나도 혹시 충동조절장애 아닐까? 충동조절장애 자가진단



폭행, 총기 난사, 연쇄 방화 등 최근 들어 강력 사건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습니다. 분노나 화를 억누르지 못하고 표출하는 충동조절장애 때문이라는 지적인데요. 경찰청에 의하면 지난해 전국에서 검거된 폭력범 36만 6,527명 가운데 15만 2,249명이 우발적 범죄를 저지를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범죄자 열 명 중 네 명이 홧김에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범죄를 저지른 겁니다.


우발적 범행만큼 최근 충동조절장애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역시 많아지고 있습니다. 2009년 3,720명이던 충동조절장애 환자 수는 2013년 4,934명으로 32.6% 증가했습니다.


충동조절장애는 충동으로 인한 분노, 화를 없애기 위해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정신질환입니다. 간헐성 폭발장애, 병적 방화, 병적 도벽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충동조절장애는 환자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나친 의심, 공격성, 폭발성을 보이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 형성이 어려우며, 잠정적인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충동조절장애 환자들은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고, 폭력적인 행동을 하며 자해를 시도합니다. 이러한 과도한 행동은 환자의 인간관계를 손상시키며 트러블을 만듭니다. 또 지나친 분노감은 지속적으로 나타나 ‘너 죽고 나 죽자’는 등의 말과 함께 물건을 부수고, 사람을 해치는 등의 행동을 반복적으로 보입니다. 이럴 때는 전문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가족과 주변 사람이 적극적으로 치료를 권하고 지지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진표 교수



정부 조사 결과 감정 조절 장애로 치료를 받은 사람은 한 해 1만 명 이상으로 3명 중 2명이 10대~30대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빡빡한 사회 분위기, 경쟁 사회, 자기중심적 성장 환경 등이 젊은 층의 충동조절장애 원인이라는 지적인데요. 이들은 스스로를 조절하지 못하고 본인과 타인에게 해가 되는 행동을 가하며 충동적인 행동 이후 일시적인 긴장감 해소를 경험합니다.

?혹시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신 여러분께서도 자주 분노와 화를 조절하고 못하고 폭력적인 행동을 밖으로 표출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충동조절장애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아래 자가진단법으로 일차적인 진단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본 테스트는 자가진단법일 뿐, 구체적이고 정확한 진단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쳐 진단받으셔야 합니다.


위 자가진단을 통해 충동 조절이 조금 어려운 단계가 나왔다면 소리 내서 울기, 편지나 일기 쓰기 등을 통해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눈물은 스트레스에 의한 카테콜아민을 배출시켜 마음에 안정을 주며, 분노할 때의 감정을 글로 옮기면 객관적으로 감정을 파악할 수 있어 통제력을 생기게 합니다.


충동조절장애 예방을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가정과 학교에서 갈등 조정, 분노 조절 등의 인성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동조절장애가 심각한 범죄로 나타나기 전에 원천 차단할 필요가 있는 겁니다.


충동조절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약물치료를 시도합니다. 감정조절, 강박적 행동에 따라 항우울제 등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아직까지 뚜렷한 효과가 있다고 할 만한 좋은 치료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어려서부터의 교육이 중요합니다. 자기 충동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에서 아이의 잘못에 적절한 훈육을 해야 하며, 부모와 함께 충동조절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꾸준히 하는 것이 충동조절장애를 막는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진표 교수



최근 충동조절장애로 인한 범죄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요.
스스로 분노를 조절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한편,
정신과 치료를 결코 부끄럽거나, 떳떳하지 못한 일이라 생각지 마시고
힘이 들면 반드시 정신과 의사와 상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어린 시절의 인성교육이 분노 조절, 감정 조절의 밑거름이 되는 만큼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서는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한 교육에도 신경 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태그
#불안장애,#우울증
16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