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로 건강한 삶이 가능한 파킨슨병 원본 이미지 다운로드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로 건강한 삶이 가능한 파킨슨병

 

-감수: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조진환 교수-

 

■ 파킨슨병이란?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는 중뇌 흑질 신경세포가 소실되어 운동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치매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대표적인 신경계 퇴행성 질환입니다. 60세 이상 10명 중 1~2명 꼴로 발생합니다.

 

■ 증상은?

무표정한 얼굴, 안정시 손발떨림, 처진어깨와 구부정한 자세, 관절이 굽고, 뻗뻗해짐, 종종걸음, 느린행동 등 운동 기능 장애가  주된 증상이며, 무력감 및 우울 감 등 비운동성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진단은?

임상증상 및 신경학적 진찰로도 파킨슨병을 확진할 수 있지만,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서는 신경심리검사나 신경생리검사 등의 뇌신경계 검사 및 뇌의 자기공명영상(MRI),양전자단층촬영(PET-CT)와 같은 뇌 영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치료는?

 

*약물치료

적절한 용량과 꾸준한 투약이 매우 중요하며, 레보도파 및 도파민 효현제가 가장 기본적인 치료가 됩니다. 기타 다양한 약물의 병합요법이 시행될 수 있으며, 약물치료에 반응이 좋습니다.

*재활치료

걷기, 스트레칭, 수영 등의 규칙적인 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운동치료, 언어치료, 작업치료, 물리치료 등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수술치료

진행된 파킨슨병 혹은 약물 반응하지 않고 심한 떨림이 있는 경우에는 뇌심부자극술을 시행합니다.

 

■ 관리는?

단기간의 효과적인 치료가 아닌 삶을 고려한 장기적인 치료가 중요하고, 환자 혼자가 아닌 환자,보호자, 의사가 합심한 적극적인 관리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추천 3 재생 11231 2016.04.08

추천 인포그래픽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더치커피
    추천 8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당뇨환자는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커피, 오해와 진실
    추천 2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바늘로 찌르는 듯한 고통, 대상포진 바로알기
    추천 2
태그
1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