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중독증

 

운동 중독증 이란?
운동 중독이란 본인의 운동능력보다 과한 운동을 지속하려는 행동을 말합니다. 우리 몸은 분당 120회 정도의 심박수로 30분 이상 운동하게 되면 뇌에서 엔돌핀을 방출하게 되는데 이때 방출된 엔돌핀은 우리 몸에 행복감을 주게 됩니다. 운동 중독증은 이때 느끼는 기분 좋은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 지나친 강도와 체력적인 고갈에 대해 느끼지 못한 채 운동을 계속하는 증상입니다. 사회적으로 외모와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운동중독증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운동 중독증이 위험한 이유
근골격계의 부상 위험이 커지고, 심장의 과도한 부담으로 인하여 심하면 심장마비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본인이 스스로의 한계점을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운동 자각증상과 심장이 느끼는 자각증상을 항상 체크해야 합니다.    

 

운동 중독증의 해결 방안
규칙적인 운동이 좋은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개개인에 맞는 적절한 운동 강도와 시간, 형태를 고려하지 않은 채 지속한다면 오히려 해가 됩니다. 운동이 주는 심혈관계질환의 예방과 성인병의 위험을 낮추는 이점보다는 과도한 트레이닝으로 생길 수 있는 피로골절과 근골격계질환 그리고 만성 피로와 과사용의 문제에 노출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됩니다. 따라서 운동을 무조건적인 체중 감량과 근육을 키우는 목적으로써 눈앞의 나무를 볼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숲을 보면서 자신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건강을 지켜 나가야 합니다.
 

감수 : 삼성서울병원 스초츠의학실
 
 

추천 0 재생 1512 2015.08.04

추천 인포그래픽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더치커피
    추천 9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당뇨환자는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로 건강한 삶이 가능한 파킨슨병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겟잇 뷰티의 지름길, 자외선 차단제 이용법 A to Z
    추천 3
태그
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