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심장의 적신호, 심부전 원본 이미지 다운로드



 

내 심장의 적신호, 심부전

 

심부전은 어떤 질환일까요?
심장은 전신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심부전은 심장의 펌프기능에 이상이 생겨 체내에 혈액을 적절히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부전이 발생한 경우, 심장이 이완되고 심장펌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신장에서 염분과 수분이 정상적으로 제거되지 못하고 폐울혈을 야기하여 호흡곤란 및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부전의 유병률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고령의 환자에서 사망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심부전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들
심부전의 위험요인으로 관상동맥 질환, 심근경색, 고혈압, 부정맥, 심장판막 질환, 약물중독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노인들의 경우 관상동맥 질환, 조절되지 않은 혈압, 상승된 나트륨이뇨펩티드 수치가 심부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중 고혈압으로 인한 심부전 발생률이 가장 높으므로 심부전을 예방하기 위해 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부전 의심 증상 체크해 보세요!

- 운동 시 호흡곤란
  건강한 친구들과 같이 걸으면 숨이 차서 따라갈 수 없고일상적인 활동보다 더 심하게 움직이면 숨이 찹니다 이런 증상이 더 심해지면 일상적인 활동(주부의 경우 특히 앉아서 빨래하거나 걸레질 후)에서도 숨이 차게 됩니다. 또한 예전보다 갑자기 더 피곤하고 허약해진 것을 느낍니다. 근육이 필요로 하는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는 만성적인 심부전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 아뇨증
  이전보다 밤에 더 자주 소변을 봅니다야뇨증낮 동안 다리 쪽에 몰려 있던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와 신장에서 배출되는 것이지만 방광염이나 다른 질환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 발작성 야간 호흡곤란
  잠자다가 숨쉬기가 어려워서 깨서나 반듯하게 누워 있으면 숨쉬기가 어렵습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아주 심해지면 숨이 차서 누워있을 수 없게 됩니다. 이는 심한 저산소증으로 급격히 사망하는 급성 폐부종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하지부종
  몸 안에 수분이 정체되어 발과 발목이 붓습니다 하지 부종의 증상이 오래되면 간이나 비장이 커져 복부팽만감을 호소하거나 심하면 복수가 생기게 됩니다. 오래 서 있는 경우 발목부위가 붓는 것은 흔히 정상인에서도 관찰되는 증상으로 심부전과는 관계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부정맥
  때로 심장이 더 빨리 뛰거나 불규칙하게 되고 어지럼증 또는 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의 치료

- 적절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정상체중일 경우 표준체중을 기준으로 1일 30kcal/kg를 섭취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환자의 경우, 심근의 산소요구량이 증가되어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과도한 열량섭취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른 포만감과 숨가쁜 증상으로 인해 충분한 섭취가 어려울 경우 소량씩 자주 섭취하여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 나트륨 섭취를 제한합니다.
  염분섭취량이 증가하면 체내 축적되는 수분량도 증가되어 부종, 복수, 호흡곤란 등의 증세가 나타나므로 염분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염분섭취의 제한 정도는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심부전 환자의 경우 1일 2~3g의(1/4~1/2작은술) 염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 수분 섭취를 조절합니다.
  심부전 환자의 경우, 심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해 신장에서 염분과 수분이 정상적으로 제거되지 못해 몸 속에 수분이 축적되어 부종 및 저나트륨 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분섭취 제한 정도는 부종, 피로, 숨이 차는 증상, 혈증 나트륨 수치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지만 대개 하루 2L 이하로 제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분의 제한이 필요할 경우 물이나 음료수뿐 아니라 수분함량이 높은 음식과 아이스크림 등의 식품 섭취도 조절해야 합니다.
과도한 포화지방, 트렌스지방, 콜레스테롤 섭취를 주의합니다.
  과도한 지방 및 콜레스테롤 섭취는 섭취열량을 증가시켜 체중조절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여 심부전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 섭취를 주의하도록 합니다.
- 절주, 금연 합니다.
  음주는 심장근육을 약화시키고 부정맥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흡연을 할 경우 니코틴 성분이 일시적으로 심장박동과 혈압을 증가시키고 혈액 중에 산소량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심부전 환자의 경우 금연하도록 합니다.


감수 :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추천 0 재생 5567 2015.08.05

추천 인포그래픽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더치커피
    추천 9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당뇨환자는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로 건강한 삶이 가능한 파킨슨병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겟잇 뷰티의 지름길, 자외선 차단제 이용법 A to Z
    추천 3
태그
#울혈성심부전
5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