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이란? 원본 이미지 다운로드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이란?
지카바이러스(Zika virus) 감염에 의한 급성 감염질환으로 이집트 숲모기(Aedes aegypti), 흰줄숲모기(Aedes albopictus) 등에 물려서 주로 감염됩니다. 감염자와의 일상적인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으며, 수혈이나 성접촉에 의해서는 감염 전파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증상
주요증상은 발진을 동반한 갑작스런 발열이며, 관절통, 눈충혈(결막염), 근육통, 두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보통 3~7일 정도 지속됩니다. 5명 중 4명은 무증상입니다.

■잠복기
감염 후 보통 2~7일에 증상이 나타나나 최대 2주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합병증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소두증 신생아 출산과 길랑-바레 증후군의 증가 경향이 보고되고 있으며, 강력한 원인으로 의심되고 있습니다.

■진단
혈액검사(RT-PCR)로 바이러스 유전자 검출하여 확진하게 됩니다.

■치료
현재 아직까지 예방백신이나 치료법이 없습니다. 충분한 휴식 및 수분을 섭취하면 대부분 회복되며, 증상이 있을 경우 진통제나 해열제 등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댕기열이 배제되기 전까지는 아스피린 또는 소염진통제 복용 시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예방
*여행 전
최근 2개월 이내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를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합니다. 임신부인 경우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로의 여행을 출산 이후로 연기할 것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행 전 모기 예방법을 숙지하고 모기퇴지 제품 및 밝은 색 긴팔 상의 및 긴 바지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여행 중
방충망 또는 모기장이 있고 냉방이 잘 되는 숙소에서 생활합니다. 야외 외출 시 밝은 색 긴팔 상의 및 긴 바지를 착용합니다. 또한 모기퇴치 제품을 주의사항 확인하고 사용합니다.
*여행 후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를 여행 후에는 귀국 후 한 달간 헌혈을 금지해야 합니다. 남성의 경우 증상이 없어도 한 달간 콘돔 사용을 권고합니다. 배우자가 임신한 경우에는 임신기간 동안 성관계를 피하거나 콘돔을 사용해야 합니다. 2주 이내 의심증상 발생 시 병원을 방문하여 해외 여행력을 알리고 진료받아야 합니다.

추천 0 재생 5067 2016.02.04

추천 인포그래픽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더치커피
    추천 9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당뇨환자는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로 건강한 삶이 가능한 파킨슨병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겟잇 뷰티의 지름길, 자외선 차단제 이용법 A to Z
    추천 3
태그
5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