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로 찌르는 듯한 고통, 대상포진 바로알기 원본 이미지 다운로드

-감수 : 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조선영교수-

 

■ 대상포진이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가 잠복상태로 있다가 성인이 된 후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활성화되어 나타납니다.  50대 이후부터 노인에게 호발하나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증가 추세입니다. 주로 피부에 나타나며, 신경이 있는 부위이면 어디든지 발생 가능합니다.

 

■ 원인은?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 증상은?

초기 4-5일 정도는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으로 두통, 발열, 전신쇠약감, 식욕부진, 통증, 감각이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다가 진행이 되면 띠모양의 붉은 발진, 물집과 함께 날카로운 통증이 2-3주간 지속됩니다. 호발부위는 얼굴과 몸통, 엉덩이이며, 죄우 대칭되지 않고 한쪽에만 발생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합병증으로는 수주에서 수개월간 포진 후 신경통(10-18%)과 이상감각, 불면증 및 우울증, 뇌막염, 안면신경마비, 실명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청력도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진단 및 검사는?

대상포진은 피부변화의 양상이 매우 특징적이므로 육안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치료는?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를 약 7일간 복용하고, 통증은 진통제로 조절합니다.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을 정도로 심한 포진 후 신경통이 나타날 경우, 필요시 신경차단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예방법은?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사,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하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도 도움됩니다. 의사와 상담 후 50대 이상에서 1회 접종을 하면, 60세 이상에서 50% 예방이 가능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이 발생하면 가능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고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 합병증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추천 2 재생 16283 2016.08.02

추천 인포그래픽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더치커피
    추천 10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당뇨환자는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추천 5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로 건강한 삶이 가능한 파킨슨병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겟잇 뷰티의 지름길, 자외선 차단제 이용법 A to Z
    추천 3
태그
16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