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더치커피
항암제 치료 중 균형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한다면, 치료과정을 잘 극복할 수 있고, 치료효과와 삶의 질도 향상됩니다.
고단백, 고칼로리 음식은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정식품이 항암치료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 아님을 꼭 기억하세요!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등의 단백질은 세포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버터, 크림, 설탕, 꿀 등의 지방과 당분은 과하지 않게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과일, 생채소, 생선회, 육회, 발표식품 등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를 제외한 평소에는 섭취가 가능합니다. 단, 항암제 치료 후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감염에 대한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제한되며, 이런 경우에는 의료진이 음식 제한에 대해 안내해 줍니다.
백혈구 수치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회복되기 때문에 특별히 백혈구를 올리는 특별한 음식은 없습니다. 다양한 음식과 고단백, 고칼로리 음식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홍삼엑기스, 녹즙과 같은 특정 건강보조식품 복용은 항암제 치료에 부정적인 영향(예: 간기능 악화)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타민제 등의 과잉복용도 항암제의 효과나 간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담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