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불규칙한 심장박동 원본 이미지 다운로드

 

부정맥, 불규칙한 심장박동

 

-감수 : 순환기내과 박경민 교수-

정상맥박

맥박은 심장박동으로 동맥에서 나타나는 혈압의 변동으로 1분에 60-100회가 정상 맥박입니다. 그런데 정상박동이더라도 운동을 하거나 화가나서 흥분하면 맥박이 100회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는데, 이는 정상 반응입니다.

서맥성 부정맥

서맥성 부정맥은 박동수가 1분에 60회 미만으로 정상적인 맥박 수 보다 적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피로감과 몸이 무거운 느낌이 자주 나타나고, 어지럼증과 실신도 동반되기도 합니다. 노화에 의해 심장기능의 변화로 발생하기도 하며, 70세 이상에서 호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빈맥성 부정맥

빈맥성 부정맥은 박동수가 1분에 100회 이상으로 정상 맥박 수 보다 많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하며, 어지러움과 메슥거림도 동반되기도 합니다. 주로 심장질환에 의한 변화로 발생하며, 심근경색 환자에게 호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기 박동

조기 박동은 심장박동이 정상적으로 나와야 할 때보다 더 빨리 나오는 상태로, 단기간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환경에 급작스러운 변화가 있을 때, 충분한 수면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나타납니다. 또한 카페인이나 과음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가슴에서 덜컥하거나 쿵 내려앉는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부정맥 예방방법

운동
매일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되, 운동의 강도는 점진적으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찬색과 걷기 등의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며, 심장에 무리가 되는 과한 운동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진
심장질환의 가족력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증상이 느껴진다면, 정확한 검진을 위해 심전도 등 검사받도록 하며, 고지혈증, 고혈압, 비만 등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여성도 심장 건강을 체크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이
잡곡과 다채로운 야채, 제철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에 영향을 주는 카페인이 많이 든 식품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는 반찬으로 적당량을 섭취하며, 버터와 마가린 대신 올리브오일, 소금 대신 허브와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은 지방, 콜레스테롤, 염분, 단순 당, 열량이 낮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활습관
반드시 금연하셔야 하며, 술은 하루 1-2잔 이하로 줄이는 것을 권고합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시고, 스트레스는 나만의 해소법을 개발하여 줄이도록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조식품은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0 재생 9048 2017.01.02

추천 인포그래픽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더치커피
    추천 9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당뇨환자는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로 건강한 삶이 가능한 파킨슨병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겟잇 뷰티의 지름길, 자외선 차단제 이용법 A to Z
    추천 3
태그
9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