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의 위험신호 4가지와 위기상황 대처 행동요령 원본 이미지 다운로드

 

자살의 위험신호 4가지와 위기상황 대처 행동요령

 

-감수 : 정신건강의학과 전홍진 교수-

개요

우리나라 자살률은 해마다 조금씩은 줄고 있지만, 여전히 OECD국가 중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생명을 지켜내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자살은 예방만이 유일한 최선의 대책입니다. 대부분 자살하려는 사람들은 경고 신호를 보내는데요. 우리는 이것을 잘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살 위험 신호

1. 언어적 단서 : "부담되기 싫다.", "차라리 내가 없는 게 더 나을거야."와 같이 죽고 싶다는 직접적인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2. 감정적 단서 : 감정에 큰 기복이 생기고 급작스러운 분노와 불안한 표정을 짓기도 합니다. 절망감과 죄책감을 표현하면서 눈물을 자주 흘리기도 합니다.
3. 상황적 단서 : 최근 가족이나 친구와 사별을 했을 때, 말기 질환을 앓거나 신체적 장애를 갖게 되는 경우, 사회적/경제적 자원을 상실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자살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행동적 단서 : 약을 모으거나 도구를 구입하는 등 자살을 준비하는 행동을 하기도 하고, 자해 흔적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혼자 있으려고 하고, 씻지 않거나 자신을 돌보지 않은 행동이 나타납니다.

자살 위험 신호가 발견 될 때 주위사람들의 행동요령

1. 자살 신호 확인 : 자살 신호에 관심을 가지고 자살 생각이 있는지 질문해 봅니다.
2. 경청 : 충분한 시간 동안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 줍니다.
3. 자원 연계 : 돕고 싶은 마음을 전달하고, 가족이나 도와줄 사람, 기관을 찾아 알립니다.
4. 지속적 지지 : 정신건강 전문의와 함께 지속적인 지지와 보살핌을 줍니다.

자살 위험 신호가 발견 될 때 본인의 행동요령

1. 표현 : 자신의 상황과 심정을 가장 가까운 주변사람들에게 표현합니다.
2. 외로움 해소 : 고립감과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기관, 주변 사람들과 연락하며 지냅니다.
3. 연락처 메모 : 자살 충동이 심할 경우, 도움 받을 수 있는 연락처를 미리 저장해 둡니다.

"인생의 힘든 고비를 넘어가는 동안 누군가의 작은 도움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살은 예방할 수 있고, 예방해야 합니다."

추천 0 재생 8763 2017.01.12

추천 인포그래픽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더치커피
    추천 10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당뇨환자는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추천 5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로 건강한 삶이 가능한 파킨슨병
    추천 4
  • 관절질환 - 퇴행성 관절염
    겟잇 뷰티의 지름길, 자외선 차단제 이용법 A to Z
    추천 3
태그
8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