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과 비만– 수술적 치료

박소영(내분비-대사내과 의사)

한국인의 비만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어, 2016년 비만학회 발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32.4%가 체질량 지수(자신의 몸무게(kg)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 25kg/㎡ 이상의 비만, 18.3% 가 복부비만(한국인 성인 남성에서는 90cm이상, 여성에서는 85cm 이상)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제 2형 당뇨병 환자에게 동반된 비만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은 비만을 관리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지만 생활요법만으로 충분한 체중 감량 효과를 보이지 못하는 경우에는 허가를 받은 항 비만 약물 치료와 대사 수술 등을 포함한 적극적인 관리를 고려해야 합니다.

비만 수술은 합병증을 동반한 난치성 고도비만증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비만을 동반한 제2형 당뇨병의 수술적 치료효과는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보고된 바 있으며, 국내에서도 비만환자에 대한 수술 이후 고혈당이 조절되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바 있습니다.

비만 수술의 적응증

수술의 적응증은 체질량지수 40kg/㎡ 이상이거나 체질량지수 35kg/㎡ 이상이면서 동반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입니다. 국제비만수술연맹-아시아태평양 (IFSO-APC)은 동양인의 경우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만 동반질환의 발생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체질량지수 35kg/㎡ 이상이거나 체질량지수 30kg/㎡ 이상이면서 심각한 비만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 것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질량지수 27.5kg/㎡ 이상이면서 잘 치료되지 않는 당뇨나 대사질환에서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비만 수술의 주의점

비만 수술을 하는 경우 환자는 수술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신과 질환(정신분열증, 심한 우울증)이 있거나, 쿠싱병 등 특수한 질환에 의한 비만환자는 수술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수술 방법에 관계없이 비만수술을 시행 받은 환자는 수술 후 약 3개월간은 식사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에 따라 비타민과 무기질을 포함한 여러 가지 영양 부족 현상이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수술 후 적극적인 환자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술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후기 합병증으로는 소화흡수 장애로 인하여 철분, 비타민 B12, 엽산, 지용성 비타민 결핍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부 탈장, 변연궤양, 내부 탈장에 의한 장폐쇄, 담석 발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외과의사가 시행하는 경우 보통 수술 사망률은 1% 미만, 수술 합병증은 10% 미만입니다. 고도비만 환자의 경우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 심부전, 폐고혈압 등의 동반이 흔하므로 수술 전 철저한 검사를 시행하여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계 문제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비만 수술의 종류

최근 주로 시행되는 수술로는 위밴드 성형술, 위우회술, 위소매 절제술이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법의 도입으로 기존의 개복 수술에 비하여 빠른 회복을 보이고 수술상처, 감염, 탈장 등이 감소하였습니다. 비만 수술 후 체중감소는 현재의 체중에서 이상체중을 뺀 초과 체중이 50%이상 감소하여야 성공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체중감소 효과는 조절형 위밴드술의 초과체중 감소율은 50-60%, 위우회술은 60-75%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밴드 성형술

순수하게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수술로 위의 윗부분에 밴드를 감아 위를 작게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밴드의 조임 정도에 따라 음식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는데 조임 정도는 복벽의 포트를 통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수술이 비교적 간단하고 관련 합병증이 적고 가역적인 수술방법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수술 방법에 비하여 체중 감소의 효과가 더 적고, 늦게 나타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술 부위의 불편감 및 통증을 호소할 수 있고 위·식도 역류나 위와 위탈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우회술

음식의 섭취와 영양흡수를 동시에 제한하는 수술입니다. 위의 용적을 20cc 정도 남기고 소장과 연결하고 남은 위와 근위부 소장을 더 멀리 있는 소장에 이어주게 됩니다. 장점은 체중감소와 동반질환의 호전이 빠르게 일어난다는 점이며 지속적인 체중감소가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다른 수술에 비하여 수술이 복잡하여 그에 따른 수술합병증은 더 높습니다. 수술 후 덤핑증상, 연결부위 염증, 영양소 부족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위소매 절제술

음식 섭취 시 위가 늘어나는 부분인 대만부만 절제하여 위의 크기를 줄여 음식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의 면적을 줄이는 효과 뿐 아니라 혈당조절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들이 위우회술과 유사하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위우회술에 비하여 수술이 안전하며 위밴드 성형술보다는 효과가 더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비만 치료의 목적은 단순히 체중 감량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당뇨,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등 비만과 관련된 질병의 발생과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비만에 관한 치료 방법은 약물요법, 행동요법, 식이요법들이 기본이 되나, 고도비만 환자에서 비만수술은 장기간 체중 감소를 이룰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참조: 대한비만학회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