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과 면역력

서용곤(운동처방사)

유산소 운동은 당뇨인의 혈당 관리에 있어 중요한 운동 형태 중 하나입니다. 최근 전세계의 COVID-19로 인해 면역력이 감염의 정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번에는 유산소 운동과 면역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느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COVID-19에 감염된 사람들 중 당뇨병을 가진 환자의 경우 예후가 더 좋지 않으며 특히, 고령과 고혈압을 동반한 당뇨인은 더 위험하다고 보고하였습니다.
혈당이 높다는 것(고혈당)은 면역 시스템의 부정적 변화를 초래할 수 있으며 결국 면역력 약화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면역력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보신 적 있으십니까?
지난 1년동안 얼마나 빈번히 건강문제가 발생하였는지를 면역력 점검 설문을 통해서 확인해 보세요.

항 목 그런 적 없다 가끔  규칙적으로 자주 항상
갑작스런
고열
설사
두통
피부문제
근육과
관절통
감기
기침
  • 현재 나의 면역력은 몇 점이나 될까요?
  • 점수: 그런적 없다(0), 가끔(1) 규칙적으로(2), 자주(3), 항상(4)
  • 총점이 8점 이상이면 면역력 감소가 의심된다는 뜻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면역력이 더욱 감소됨을 의미합니다.

면역력이 어느 정도 위치에 있으신가요? 혈당을 잘 관리하는 것은 면역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당뇨인에게 중요한 부분이며 복용하는 약과 음식 조절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 또한 이러한 관리 요인들과 함께 하나의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COVID-19로 인해 외부활동이 감소하면서 체중은 증가하고 신체활동량은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에 면역력 향상을 위한 유산소 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단시간에 고강도로 실시하는 것은 오히려 면역력을 감소시키므로 중강도와 고강도 사이(최대 산소섭취량의 40-75%)로 지속적으로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운동 시간은 주당 150분 이상 1일 30분씩 매일 운동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즉,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매일 실시하는 것이 면역력 강화를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형태는 걷기를 우선적으로 권장하며 걸을 때는 “약간 힘들다” 정도의 강도로 걸어야 합니다. 이강도는 주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중강도의 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