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핵의학과 > 핵의학과소개 > 핵의학이란

핵의학이란

핵의학이란

핵의학이란 방사성동위원소 및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하여 우리 몸의 상태와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핵의학은 임상의학과 방사약학, 핵물리학, 방사선생물학 등의 기초 학문이 융합된 의학의 한 분야로 세포 또는 유전자 수준의 정보까지도 파악하여 개인별 맞춤형 치료를 완성시킬 수 있는 분자영상을 추구하고 있는 미래 첨단의학입니다.
영상검사에서는 생리대사를 반영하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인체 내에 투여하고 그 분포를 영상화하여 질병을 진단합니다.
현재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에서는 체내영상검사, 체외검체검사, 방사성동위원소치료를 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체내영상검사는 분자 수준에서 체내의 생리학적, 생화학적 변화를 반영하는 방사성의약품을 검사 목적에 따라 인체 내에 투여하고 그 분포를 영상화하여 인체의 해부학적, 생리학적 상태를 평가하고 질병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체외검체검사는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에 있는 미량의 물질을 방사성동위원소로 정밀 측정하여 질병의 유무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방사성동위원소치료는 질병이 있는 부위에 섭취된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에서 나오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갑상선 암이나 골전이암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핵의학에 대한 궁금증(FAQ)

질병의 발현과정

Q: 핵의학 검사가 다른 검사에 비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A: 핵의학 검사는 다른 검사에 비하여 질병으로 인한 해부학적인 이상이 생기기 이전에 나타나는 기능적인 이상을 찾아내기 때문에 질병을 조기진단할 수 있으며, 미량의 방사성동위원소만을 사용함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검사 방법입니다.


Q: 왜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나요?

A: 방사성동위원소에서 나오는 에너지가 핵의학 영상이나 치료에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에너지는 방사성동위원소가 붕괴할 때 나오는 것으로, 핵의학 영상은 붕괴 때 나오는 감마선 에너지를 카메라로 촬영하고 이를 영상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베타선이 방출되는 방사능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합니다.


Q: 핵의학에 사용되는 방사성동위원소는 안전한가요?

A: 영상을 얻기 위해 몸 속에 투여하는 방사성동위원소는 매우 미량이고 에너지가 낮으며 빨리 없어져 버리므로 안전
합니다. 보통 흉부 X-선 또는 CT 촬영 때 받는 방사능 정도에 지나지 않아 안전합니다. 우주, 바위, 심지어는 흙 등의
자연과 주변 물질로부터 항상 자연적으로 방사능이 나와 우리는 평소에도 방사능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
가 집에서 사용하는 텔레비전 등의 가전제품에서도 소량의 방사능은 나오고 있습니다.

 

 
 핵의학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