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용약

    건강검진 받을 때 평소 복용하던 아스피린,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등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위의 약제들을 복용하고 있을 시에, 내시경 조직 검사 시 출혈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평소 예방적으로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건강검진1주일 전부터 복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뇌혈관 질환), 심장판막질환, 부정맥, 색전증 등의 질환이 있어 위의 약제들을 복용시에는 건강검진 전 임의로 약을 중단해서는 안되며, 처방을 받고 계시는 병원의 담당의사와 약복용 중단 여부에 대해 상의하셔야 합니다. 약제 중단이 불가능하여 계속 복용하신 경우에는, 내시경 조직검사 시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내시경

    수면 내시경은 어떤 약으로 진행하고 있습니까?

    A
    미다졸람이라는 진정제를 혈관으로 투여하여 수면상태에 이르게 합니다. 수진자분 개개인의 연령과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적정용량의 미다졸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드물게 최대용량의 미다졸람을 투여하여도 수면에 이르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부작용의 위험 때문에 용량을 무한정 증가시키지는 않습니다.
    현재 본원 건강검진 센터 내에서는 일명 우유주사로 알려진 프로포폴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 내시경

    내시경 기구들은 위생적으로 소독하고 있나요?

    A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의 내시경 세척 및 소독지침을 준수하여 철저하게 내시경 소독을 시행하고 있으며, 감염 및 소독, 검사장비, 검사 과정 등의 항목을 평가 받는 '우수내시경실 인증 평가'에서 인증마크를 획득한 바 있습니다.
    또한, 별도로 감염관리실에서 내시경 소독에 대해서 엄격하게 관리 및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 내시경

    수면 내시경과 일반 내시경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내시경 검사 과정은 같습니다. 하지만 수면 내시경은 어느 정도의 진정상태에 도달하게 한 후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는 방법으로, 보다 편안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드물긴 하지만, 수면 중 호흡 곤란, 심장 마비 등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폐 기능 장애, 심장 질환 (협심증 및 심근 경색 증), 간 질환, 신장 질환 등이 있는 경우는 수면 내시경 시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내시경

    대장 내시경을 받을 예정입니다. 검사를 받기 전 준비사항과 검사 후에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A
    대장 내시경 검사를 정확하게 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을 깨끗하게 비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철저한 식이 조절과 대장 정결을 위한 약제 복용법을 정확히 지키셔야 합니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홈페이지 내에 설명 및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내시경

    캡슐 내시경 가능한가요?

    A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에서는 캡슐 내시경은 시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캡슐 내시경은 기존 내시경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소장에 대한 검사가 가능하므로, 원인 불명의 소화기 증상이 지속시에 검사를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에서는 캡슐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CT

    CT는 몇 살부터 가능한가요?

    A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방사선 조사에 대한 위해성이 있으므로 CT 검사는 대부분 40대 이후에 추천되고 있습니다. 상담 및 예진을 통하여 의학적 필요가 있을 시에는 그보다 낮은 연령에서도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