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 수와 당뇨병

서용곤(운동처방사)

여러분은 걷기 운동을 할 때 어느 정도의 속도로 걸어야 효과가 있다고 알고 계신가요?
일반적으로 걷기 운동의 강도는 속도와 시간을 기준으로 말하게 됩니다. 일반인들은 보통 1시간에 4-5km 정도를 걷는다고 보면 됩니다.
걷기의 운동 강도와 별개로 여러분이 1시간을 걸으면 보통 몇 걸음을 걷는다고 생각하십니까?
실외를 걸을 때 걸음 수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는 분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 같은 거리를 걸어도 걸음 수는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운동할 때 걷는 걸음 수를 확인하는 것도 운동 효과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람의 걸음수는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분당 100보정도 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활동을 유지하기위해서는 중강도로 최소 30분 이상 걸어야 하며 이는 하루 최소 3000보 이상은 걸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미국 스포츠의학회 (ACSM)에서는 걸음 수에 따라 운동 강도를 분류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은 일일 5,000보미만으로 걷는 사람을 말하며,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인의 기준이 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노인에게 권장되는 일일 걸음 수는 10,000보 이상입니다.
권장 걸음 수인 10,000보를 걷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1시간 20분에 4.2km를 걷는 것입니다. 이때 소비되는 칼로리는 대략 336kcal가 됩니다(단, 사람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일일 걸음 수(대략 5,000보 미만)는 건강한 사람보다 적으며 당뇨인은 일일 10,000보 이상을 걸으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당뇨병을 포함한 대사성질환의 예방및 관리를 위해서는 일일 8,000보-11,000보를 권장하므로 이 기준에 맞추어 자신의 걸음수를 체크하여 운동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보계를 이용하기만 해도 걸음 수를 증가시킬 수 있으니 앞으로는 걸음 수를 확인하면서 운동을 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