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와 발 관리

이정연(약사)

당뇨인의 경우 신경병증과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족부 병변 발생의 위험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족부 병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의 상태를 항상 관찰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번 소식지에서는 당뇨인의 발 관리와 당뇨병성 말초 신경병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의 증상

당뇨병성 신경병증이란 당뇨인에서 자주 관찰되는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증상으로는 감각이 저하되는 감각 이상과 저리거나 따끔거림, 찌르는 듯함, 타는 듯한 통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발과 다리에 증상 이 나타나게 되고 손과 팔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의 약물치료

우선,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을 예방하거나 진행을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혈당 조절을 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외 통증 완화를 위한 치료제로, 다음과 같은 약제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트라마돌,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등 다양한 성분의 진통제가 있습니다.

2)항경련제

성분명 상품명
가바펜틴 뉴론틴캡슐 100mg
뉴론틴캡슐 300mg
뉴론틴정 600mg
프레가발린 리리카캡슐 75mg
리리카캡슐 150mg
리리카캡슐 300mg
카발린캡슐 25mg
카발린캡슐 50mg
슈프레가 CR 서방정 150mg
슈프레가 CR 서방정 300mg

3)항우울제

성분명 상품명
삼환계항우울제 아미트리프틸린  에나폰정5mg
에나폰정 10mg 
에트라빌정 25mg
노르트립틸린 센시발정 10mg
센시발정 25mg
선택적 세로토닌 둘록세틴 심발타캡슐 30mg
재흡수 억제제 심발타캡슐 60mg

4)치옥타시드에이취알정®

발 관리의 중요성

당뇨병성 신경 병증을 치료하기 이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혈액이 끈적해져 심장과 가장 먼 거리의 발이나 손으로의 혈액 순환은 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 후 신경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어 족부 병변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당뇨인에 있어 발 관리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예방하기 위한 방법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미지근한 물에 매일 발을 깨끗이 닦으며, 발가락 사이까지 잘 말려야 합니다. (발을 10분 이상 물속에 담그지 않도록 합니다.)
  • 발톱은 너무 짧지 않도록 일자로 자르며, 파고드는 발톱의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 밴드가 너무 조이는 양말이나, 사이즈가 딱 맞는 신발은 피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