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소아비뇨의학클리닉 > 질환정보 > 소아비뇨의학질환

소아비뇨의학질환

글 내용
제목 신우요관이행부협착증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06-30

내용

신우요관이행부협착증

내용 중 ‘수신증’에 대해서는 ‘수신증’ 질환 정보를 참조하세요.

신우요관이행부협착증이란 무엇인가요?

신우와 요관의 이행부가 좁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대부분 선천적으로 생기지만, 드물게 후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어떤가요?

태아수신증, 우측 신우의 분명한 확장이 관찰됨

대부분 증상은 없고, 우연히 시행한 검사에서 수신증으로 발견됩니다. 최근에는 산전 진찰이 늘어남에 따라 태아수신증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드물게 열성 요로감염 (또는 신우신염)으로 발견되는 경우도 있으며,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어떤 검사를 하게 되나요?

초음파 검사, 핵의학 검사 (MAG3 또는 DTPA)을 하게 됩니다. 초음파 검사로는 수신증의 정도 (신우와 신배가 늘어난 정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MAG3 또는 DTPA 검사로는 신장의 기능 및 폐색 유무를 평가하게 됩니다. 방광요관역류가 동반되었는지를 알기 위해 배뇨중방광요도조영술 (VCUG)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 수술이 필요하나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1) 신기능이 감소된 경우
2) 요로의 폐색이 있는 경우
3) 수신증이 점점 진행되는 경우
4) 열성 요로감염 (신우신염)이 반복되는 경우
5) 측복통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수신증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생후 2개월 (좌)에 비해 5개월 (우) 수신증이 점점 심해짐.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며, 수술 후 입원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수술은 그림과 같이 좁아진 부분을 잘라내고 소변이 내려가는 길을 충분히 넓게 만들어 주며 봉합을 하게 됩니다. 이는 매우 정교하고 꼼꼼한 작업입니다.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1.5~2시간 정도입니다. 통상 수술한 날로부터 약 3~4일 후 퇴원하게 됩니다.

신우요관이행부협착증 수술

아주 어린 아이도 수술을 할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생후 며칠 밖에 되지 않은 어린 아이라도 필요하다면 일찍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 성공률은 어떤가요?

수술 후 약 95% 이상에서 호전됩니다.

수술 후 경과는 어떤가요?

대개 수술 수개월 후부터는 점차 좋아지게 되며, 수술 1-2년 이후에는 많이 좋아지게 됩니다. 아이들마다 회복되는 속도는 각각 다르며, 수술 전 수신증이 얼마나 심했는지에 따라 수술 후 회복 속도가 다르기도 합니다.

복강경으로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최근 5~7세 이상의 큰 아이들에서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복강경 수술과 개복 수술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수술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