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심부전센터
중증심부전증 환자에게 약물, 기구 및 수술적 치료를 망라한 최선의 치료를 적시에 제공하기 위해 순환기내과, 심장외과, 중환자의학과가 긴밀하게 협업하여 체계적으로 환자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심부전센터 다학제 진료
어떠한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말기 심부전증 환자에 대해서는 심실보조장치 혹은 심장이식을 시행하고 원인 및 상태에 따라서는 심장이식 외에도 다양한 수술 방법으로 치료하여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실보조장치 및 심장이식 환자를 위한 클리닉 운영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인력 및 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한 중증 심부전증 악화 및 합병증의 집중감시체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체외막산소요법 (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 ECMO)
기존 치료법에 의해서는 교정되지 않는 중증 심부전 환자 또는 심장 및 폐 이식이 필요한 환자에서 인체 밖으로 체외 순환이 가능한 특수한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단기간(1~30일) 심폐기능을 보조하는 체외순환장치입니다.
ECMO는 심장 혹은 폐의 기저 질환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는 아니고, 기존의 약물과 인공호흡기로 손상 받은 심장과 폐를 ‘Resting’ 시켜 치유되는 동안 신체의 정상 관류와 가스교환, 생체 징후를 유지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연도별 ECMO 치료 건수
좌심실 보조장치 (Left Ventricular Assist Device, LVAD)
말기 심부전 환자에서 정상 심장기능을 유지하기 어려운 좌심실을 대신하여 pump의 힘으로 혈액을 뽑아 대동맥으로 쏘도록 고안된 심장의 기계적 순환보조장치 입니다. 이 기계는 좌심실에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우심실에 적용 시 RVAD, 좌-우심실 모두 적용 시 Bi-VAD라고 합니다. LVAD는 생명 연장 및 주요 장기에 혈액을 공급하고 심장 기능을 개선하여 심부전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켜줍니다.
-
좌심실 보조장치 삽입 절차
수술 준비
모든 중증 심부전 환자가 좌심실 보조장치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각종 검사 결과, 환자와 보호자의 의지 등을 검토한 후 성공률이 높다고 판단될 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승인을 받아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
전신마취 하에 정중 흉골 절개 혹은 측부 개흉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심장에 좌심실 보조장치를 이식하고 기계와 연결할 전기선을 복부의 피부를 통해 뽑아냅니다.
수술 시간은 평균 4~5시간 소요됩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술 후 심장외과 중환자실에서 의식을 깨우게 됩니다.(출처: 심장외과분과 조양현 교수)
수술 후 회복 과정
- 연도별 좌심실 보조장치 치료 건수
- 연도별 좌심실 보조장치 치료 건수
심장이식
어떠한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말기 심부전 상태의 심장을 혈액형이 같거나 또는 호환 가능한 뇌사 상태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기증 받은 심장으로 바꾸어 주는 수술입니다.
-
심장이식 절차
이식 전 관리 (3박 4일)
- 검사 후 이상이 있을 때는 치료 또는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장기이식전문간호사가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식 (3~4주)
- 이식은 밤과 낮을 구별하지 않고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응급과정입니다.
- 집에서 대기하고 있을 경우 이식대상자가 되면 병실이 준비되는 대로 입원을 하여 수술 전 준비를 합니다.
- 수술시간은 통상 6~8시간 소요됩니다.
이식 후 관리 (평생 관리)
- 면역억제제 복용법, 거부반응 및 감염예방 교육, 이식 후 합병증 등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 연도별 심장이식 수술 건수